[Pheonix] Atlant-Soyuz Airlines Ilyushin IL-96 (RA-96002) ㄴ 1:400


러시아 항공기를 구입하다보면 이 러시아산 기체를 운영하던 많은 항공사들은 이미 폐업했음을 알 수 있다. 하긴 그 큰 트랜스아에로도 파산하는 형국인데 이런 중소항공사들은 오죽 하겠나 싶지만 가장 특이한 건 덩치에 안 어울리게 광동체기를 굴리고 있었다는 점이다. 이번에 소개할 항공사 역시 덩치에 어울리지 않게 광동체를 운영하던 회사다.
아틀란트 소유즈는 1993년에 운항을 시작한 상당히 젊은 항공사였는데 모스크바의 브누코보 공항을 베이스로 사용했다. 이 회사... 플릿이 꽤나 많았는데 파산전 까지 총 15대의 항공기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중 IL-96이 5대나 되었다는 놀라운 사실!!!
733과 738도 가지고 있었고 투폴레프의 TU-154M 기종도 두대나 가지고 있었다.
어쨌든 이 항공사는 나름 잘 운영되다가 2010년 모스크바 항공으로 이름을 바꿨는데 이렇게 이름을 바꾼지 고작 1년만에 파산 후 자산 유동화까지 되어 회생 불가능...


일류신 IL-96-300 IL-86의 동체 단축형으로 기번은 다르지만 IL-86의 개량형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다.
앞 전 기체인 IL-86이 항속거리와 연비에 문제가 생기면서 엔진을 교체했는데 아비아드 비가텔 PS-90A 터보팬 엔진 4기를 탑재하고 있다. 전 기체인 IL-86의 쿠즈네초프 NK-86엔진보다 추력도 높고 신뢰성도 좋다. 그 덕에 항속거리도 상당히 증가되었는데 만재하고도 11,000 Km까지 나는 기염을 선보인다.
운용비용 자체도 다른 기체보다 낮은 편이며 러시아산 기체 처음으로 주익 양 끝단에 윙렛을 달아 연비 상승을 꾀했다.
거기에 조종석에도 글래스 칵핏을 달았고 플라이 바이 와이어가 기본사항!!!
문제는 안 팔려... 꽤나 괜찮은 기체인데 안 팔려...
역시 국가 이미지가 문제인가... (그러게...)







덧글

  • 그런거 모르겠고 2017/03/25 20:09 # 삭제

    러시아 국내선 생각하면 광동체가 있어도 이상하지 않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모스크바-극동 노선 수요가 얼마 없겠네요 오히려 얼마 없는 편수 기다리느니 인천이나 베이징에서 환승해서 가지...
  • 개미 2017/03/27 22:56 #

    그런거 모르겠고 님/ 국내선을 타야하는데 국제선을 탈 순 없잖아요... 노서아가 워낙 땅떵어리가 커서...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