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B SNU]이걸... 초콜릿이라 해야 하는건가? -쇼코 블랙빈 카카오- ㄴ 과자당

아주 특이한 초콜릿 하나를 봤습니다.
NO SUGAR라고 당당하게 찍혀있는 그런 초콜릿을 봤습니다.
지난 금요일... 우유랑 물을 한병 사러 나갔다가 홈플러스에만 독점적으로 판매하신다는 이 초콜릿을 본 후 맛이 상당히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하나 샀습니다.

서울대학교 기술지주자회사라는 BOB SNU에서 개발하고 홈플러스에서 독점적으로 판매를 하는 제품이라는군요.
바 타입의 초콜릿에 약콩 분말을 넣었다고 합니다. 가격은 2000원... 좀 비싼 편이긴 합니다만은 사먹지 못할 정도는 아닙니다.
코코아버터와 코코아매스 함량을 보니 다크 초콜릿이라 하기에는 코코아 함량이 모자란 편입니다. 밀크 초콜릿에서 코코아버터와 코코아매스의 함량이 조금 더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은 약콩 분말이 12% 정도 들어가 있는데 BOB SNU에서 만들어낸 제품들은 상당수가 약콩과 인연이 있습니다. 두유도 약콩두유...

하지만 이 초콜릿의 가장 특이점은 설탕이 들어있지 않다는거.
설탕대신 말티톨이 초콜릿의 40%를 채우고 있습니다. 말티톨은 설탕을 대신하는 감미료 중 하나로 설탕의 90% 정도의 단맛을 내는데 칼로리는 설탕의 절반 정도를 냅니다. 다만 양대비 감미가 애매해서 잘 사용하지 않는 감미료인데 아스파탐보다는 안전하다 해서 최근에는 여기저기 사용 중에 있는 감미료이기도 하지요.
그런데 이 제품에는 당알콜의 함량은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당알콜의 섭취기준이 없어서 표시하지 않아도 되는 건 맞지만 당알콜의 과량 섭취는 소화불량과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것은 맞는 관계로 당알콜의 함량을 같이 표시해주면 좋을 것 같긴해요.

별지도 하나 들어있는데 그냥 이런저런 광고 문구입니다.
초콜릿이 아닌 것 같은 초콜릿의 내피를 뜯어 봅니다.
안이 와장창 깨졌네요. 밀크 초콜릿이 아닌 만큼 색은 상당히 진한 편입니다.
설탕이 전혀 들어있지 않는 이 초콜릿의 맛이 궁금해졌습니다.
맛을 봅니다.
맛이... 묘합니다. 질감은 상당히 부드럽긴한데 녹여 먹으니까... 말티톨 특유의 화한 맛이 올라옵니다. 뭔가 초콜릿맛 치약을 입에 넣은 그런 느낌이 납니다.
말티톨을 40% 가까이 썼다는데... 별로 달진 않습니다. 다만 민트도 들어있지 않은데도 민트의 느낌이 나는 걸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맛은... 아!!! 애니타임!!!

아무리 생각해도 익숙한 맛이었는데 애니타임의 맛... 이... 납니다.
애니타임 아니면 아사히 민티아... 펄몰... 아이스 브레이커스... 이런 느낌이랄까요...
먹어보면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초콜릿의 3대 기본 조건이 코코아매스, 코코아버터, 설탕일지인데 이걸 초콜릿으로 불러야 할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맛도... 질감도 독특하다못해 상당히 이질적인 이 초콜릿... 유럽의 초콜릿에 입맛이 맞춰졌다면... 지뢰급은 아니더라도 피할 만하겠지만 당뇨환자라면 마음껏 초콜릿을 먹을 수 있을거니까 이쪽으로 판촉점을 잡아 팔면 잘 팔릴 것 같기도 합니다. 당뇨환자들은 이런 기호품을 맘껏 먹을 수 없으니까... 이런 거라도 나오면 아무래도 기호품을 접하기에 부담도 없고 좋겠지요.

덧글

  • 고양이씨 2016/12/01 00:49 #

    아 말티톨.. 궁금한 김에 나중에 외출할때 사봐야겠네요 'ㅁ' 호오..
  • 개미 2016/12/01 20:55 #

    고앙이씨 님/ 그 말티톨~~~ 입니다. 설탕보다는 덜 달지만 역시 화한 맛이 있죠...
  • 김유권 2016/12/06 14:30 # 삭제

    서울대병원 브랜드 초콜릿 구강티슈.... 왠지 의약품 느낌이 듭니다.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