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스텍 VON-S21을 받았습니다 테크당(黨)

지지난 달, 그러니까 1월 달... 중반일 것 같은데...
KT에서 스마트카 시범사업으로 인한 테스터 신청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뭐 그 때는 별 생각없이 신청서를 적었던 것 같은데 신청서를 적고나서 그냥 까먹고 있었습니다.
한참 지난 설날 전... 뭔가 택배가 왔다는데... 전 뭔가를 주문한 적이 없거든요...
퇴근하고 나서 택배를 받아서 뜯어보니 K-ubicar OBD ll 단말기가 떡하니...

일단 물건만 확인하고 난 후 집에 갔다왔다가 느긋하게 뜯어봅니다.
박스는 상당히 작은 편이구요.
안에는 K-ubicar OBD ll 단말기로 사용되는 자스텍의 VON-S21 단말기와 작은 매뉴얼이 하나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K-ubicar 앱을 사용하는 매뉴얼에는 로그인용 ID와 패스워드가 적혀있습니다.
이 매뉴얼에 적힌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없으면 K-ubicar 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K-ubicar OBD ll 단말기는 기본적으로 OBD II 호환 규격에는 다 달 수 있습니다.
설치방법은 상당히 간단한데 OBD 포트에 단말기만 달면 됩니다.
그러면 다른 OBD 시스템과 동일하게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만은...
다른 OBD 처럼 모든 정보가 나오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KT가 원하는 정보만 보여줍니다.
연결방법은 3G가 기본으로 해당 정보는 서버에 먼저 저장되고 나중에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연비같은 트립 정보 정도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없는 것 보단 나은 편이지만 막상 써보면 이걸 왜 쓰고 있나 하는 생각정도는 들 수 있습니다.
앱의 구성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앱은 기본적으로 3가지 창으로 구성되는데 대시보드에는 주행거리와 주행시간, 연료소모량, 주행건수와 평균연비, 사용 유류비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간구간 주행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간 주행 기록을 터치하면 상세 주행기록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프는 말 그대로 트립상황에 따른 걸 그래프로 그린 겁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없습니다.
그 외 다른 구성들은 옵션을 열어야 하지만 옵션도 뭐... 별건 없습니다...
저야 개인정보 살짝 팔고 공짜로 받아 쓰고 있긴 하지만 아마 1년 못쓸 것 같기도 합니다.
만약 OBD를 쓸 생각이시라면 이런 거 말고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모듈 사셔서 편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K-ubicar OBD ll 단말기... 생각보다 별로 필요 없습니다.

덧글

  • 아무게 2016/04/14 17:55 # 삭제

    저는 일주일 사용하고 사용 안하고 있어요.
    사용안하는 이유는

    1. 실시간이 아니다.
    2. 내자동차 기록이 로컬이 아닌 다른곳에 보관된다.(제일 꺼려짐)
    3. OBD진단으로 하는게 별로 없었음.

    바로 빼버렸어요.
  • 개미 2016/04/16 01:39 #

    아무게 님/ 전 끼워넣고 난 후 빼는 게 귀찮아서 그냥 꽂아만 놓고 있습니다. 저도 확인 안 해요... 이걸 왜 했나 몰라요...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