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ty Wings] SAS Convair 990 (SE-DAZ) ㄴ 1:400


저번 달 달랑 포스팅 3개 올리고 이번 달도 거의 일주일이 지나서 처음 올리는 포스팅이... 1:400...
뭐 이 블로그를 유지하고 있는 목적이 이거니까... 어쩔 순 없...지만...
어쨌든 SAS라 불리는 스칸디나비아 항공은 스칸디나비아 3개국의 항공사가 합쳐진 합병항공사로 원래는 스웨덴의 Aerotransport와 덴마크의 Det Danske Luftfartselskab, 그리고 노르웨이의 Det Norske Luftfartselskap. 이렇게 3사가 합병해서 만들어 낸 항공사로 3개국의 민관합작 방식의 독특한 형태의 출자구조로 이루어진 항공사로 그 덕에 합병국인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의 국기가 동체에 그려져 있다.

국가별로 출자지분이 조금 다른데 스웨덴과 덴마크, 노르웨이가 4:3:3의 비율로 출자하였으며 민관 출자 비율은 1:1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스타얼리이언스 항공연합에 가입되어 있지만 인천에는 안 와...
사실 국제적인 항공사들 중 인천에 안 오는 항공사들이 워낙 많아서 SAS 정도 안 오는 거야 뭐...
그래도 스칸디나비아에 가면 타 볼수는 있지만... 항공료가... 비싸서...
.
.
.

군수업체로 잘 나갔던 컨베어를 완벽하게 망하게 만들었던 원인 of 원인.
이 부침이 심한 항공업계에서 컨베어를 한방에 쓸려나가게 한 원인.
그것이 바로 컨베어 880/990!!!
이 컨베어 880/990은 기본적으로 F-4 팬텀에 사용되는 J79 터보제트 엔진의 민수 버전...
애프터버너만 뺀 그 엔진으로 기름을 쳐묵쳐묵...

왜 그랬어!!!


CV-880과 CV-990은 동체와 엔진의 차이점인데 CV-990은 CV-880보다 조금 더 크고 CV-880은 터보제트 엔진, CV-990은 터보팬 엔진으로 CV-990의 엔진은 71.4kN, CV-880의 엔진은 51.95kN인데... 왜 팬 하나 더 달았다고 추력 차이가 이렇게 많이 나는 거냐? 왜?

엔진에 뭔짓을 한거야!!!!!!!


근데 이 똥망스러운 기체를 스위스항공은 엄청 사랑했다는 것도 참 아이러니...(하악하악!!!)

덧글

  • 소시민 제이 2015/06/08 10:02 #

    SAS라고 해서 영국특수부대를 생각...
    (Special Air Service= 특수 항공 임무부대, 원조가 아프리카 전선의 나치독일 비행장 파괴였던지라....)

    그나저나 팬텀 엔진은 기름을 하늘에 뿌린다고 알려진 그 엔진 아닙니까?
    애프터버너 제거해도 연비가....
  • 개미 2015/06/18 11:39 #

    소시민 제이 님/ 기름을 뿌리고 다닌다는 그 엔진!!! 맞습니다!!! ^^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