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덜트 엑스포라는 거에 대한 단상 문화생활 중 입니다

요즘 키덜트 엑스포, 키덜트 관련 행사들이 유행처럼 번집니다.
다른 사람들은 지갑을 열지 않는데 유독 이런 취미 관련 상품들은 불티나게 팔린다지요.
그래서 완구, 문구, 장난감 업체들이 힘든 세월을 겪는 와중에도 이런 쪽은 잘 팔린답니다. 그래서 구매력 있는 20대 후반부터 30대, 40대까지를 타겟으로 하는 일이 많더랍니다. 이 키덜트 관련 행사도 그 중 하나일 거라 생각이 듭니다.

약 1주일 전 양재 at센터에서 하는 키덜트 엑스포에 다녀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있더군요. 일요일이라 코믹월드 행사도 진행 중이더랍니다. 1층 코믹월드를 볼려면 별도의 티켓을 끊어야 되서 전 패스 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 예약한 티켓을 받았습니다.

일단 키덜트 엑스포라는 말을 붙였으니 뭐가 있는지 기대해 보면서 입장합니다. 사실 작년에 갔었던 키덜트 행사들 중 만족스러운 행사들이 하나도 없었기에 큰 기대는 사실 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그런 기대라도 없으면 섭섭할 것 같아서 일단 입장을 진행했습니다. 티켓 가격도 싼 가격도 아닌데 말이죠.
갔다오신 분들 중 상당수의 분들이 그러더군요. 레고 말곤 볼 게 없다고... 그래서 레고만 디립다 봤습니다. 같이 간 K님 역시 레고 덕후시다 보니 아주 즐거이 보시더군요. 그리고 제국군 디오라마로 레고에 정점을 찍습니다.
그 옆에는 실바니안 패밀리가 있더군요. K님... 눈 돌아갑니다. 저걸 사야 한답니다. 그래서... 과감히 '골라라!' 를 시전...
고른 실바니안들을 결제까지 진행해주고 나니 실바니안이 새삼 비싸다는 게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이 엑스포... 다니다 보니 뭔가 이상합니다.
도대체 키덜트 엑스포에 디오라마가 안 보입니다. 키덜트라면서요... 그럼 디오라마 정돈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피규어 역시 뭔가 부족해 보입니다. 개인작품들을 협조하에 출품하는 거야 이런 행사에선 어쩔 수 없는 일이라 하더라도 피규어를 수집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나온 피규어가 고작 이것 뿐?

그리고 키덜트라면서요? 건담은? 스케일은? 도대체 아무것도 없어...
키덜트 취미의 주축을 이루는 건담과 스케일 모델들은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디오라마 없는 거야 이해 한다지만 건담이랑 스케일이 없는 건 조금 너무하지 않나요? 그리고 RC는? 드론 말고 RC!
키덜트 엑스포 라면서요?
진짜 키덜트를 위한 건 레고, 피규어, 실바니안 정도네요. 화장품 부스는 무엇이며... 교보문고 부스는 대체 뭣때문에 들어온 건가요? 부스가 비었나? 그리고 거기서 가방은 왜 파는데! 가방은 밖에서도 살 곳 많아! 여기서 안 팔아도 돼! 키덜트 엑스포가 맞기나 한거냐!!!

하... 한바탕 떠들었더니 살 것 같다...
어쨌던 이 키덜트 엑스포... 상당히 실망했습니다. 옆에 계시던 K 께서도 썩 만족스러운 눈치는 아니었지만 원래 레고와 실바니안, 어벤져스를 좋아하시는 분이시니... 나름 만족했겠지만 스케일과 다이캐스트, RC를 보고자 하던 제 마음에는 도대체 어딜봐서 키덜트 엑스포냐... 하던 생각만 들었습니다. 다음에 열릴 키덜트관련 행사에는 조금 더 풍성하고 풍부한 자료들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그러니까 제발 스케일이랑 다이캐스트, RC 를 보여달라구요!!!

덧글

  • 나인테일 2015/04/06 17:55 #

    하츠네 미쿠도 없는 키덜트 페스트 따위....
  • 개미 2015/04/09 00:27 #

    나인테일 님/ 하츠네... 미쿠... 쿨럭...
  • Dustin 2015/04/06 22:12 #

    개인적으로도 피규어에 대해서는 이번 키덜트 엑스포에서 많은 힘을 못 쓴게 굉장히 아쉽습니다.
    지난 키덜트 엑스포의 경우 하비클럽이 참여하여 꽤나 크게 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는 아쉬운 부분이 많았지요.

    본인도 피규어를 수집하는 사람 중 한 명으로써, 솔직히 말해 스케일 피규어 등은 진짜 한 번 장식하면 다른데로 옮기는 것은 엄청난 고역입니다. PVC와 도색 특성상 조금이라도 긁히거나 하면 도색은 벗겨지고 부품은 손실되며, 최악에는 두동강 나는 일이 비일비재하거든요. 현실적으로 이러한 행사에 쉽게 피규어를 전시하러 가지고 나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RC의 부재는 저도 참 아쉽다고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키덜트 엑스포 자체가 엄청 오랫동안 해온 컨벤션이 아니니, 앞으로 좀 더 많은 기업과 개인 참가자, 원형사들이 모일 수 있는 장소로 발전하고 거듭나기를 기대합니다.
  • 개미 2015/04/09 00:29 #

    Dustin 님/ 굳이 피규어가 아니더라도 말이죠... 하다못해 다이캐스트 모델도 안 보이고 말이죠...스케일 모델이나 RC나... 사실 키덜트 취미 활동 중 가장 큰 지분을 차지하는 것이 다이캐스트랑 스케일 모델, 그리고 RC인데요... 이거 없는 키덜트 페어라... 글쎄요...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