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oClassic] Air Koryo IL-18 Combi (P-986) ㄴ 1:400


저 위의 북한은 한 때는 우리보다 훨씬 앞서 살았던 적도 있었더랬다.
공업기반이 조성되어 있었던 북한은 철도도, 공항도, 도로도 우리보다 상당히 발달했던 적도 있었다.
고려항공은 그 기반을 바탕으로 창립되었는데 조선민항으로 시작했던 고려항공은 구 소련의 도움에 힘입어 상당한 성장을 이루었던 적도 있었다. 1953년 조소 항공운수 합작회사로 시작한 고려항공은 1955년에 조선항공운수회사로 이름을 바꾸고 소련으로 부터 항공기를 들여왔었는데 그 당시만 해도 TU-104, IL-18, AN-2 기 같은 비행기를 저렴한 가격에 불하받듯 샀었다.

지금의 고려항공은 옛날의 조선민항과는 상당히 다른데 일단 항공기 질적 수준부터 상당한 차이가 나기 시작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신기재 도입은 더뎌지고 이미 있는 기재조차 구소련. 즉, 러시아에서도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이런 구형 항공기를 동류 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오늘 소개할 IL-18D 만 하더라도 다른 항공사는 완전한 퇴역의 길을 밟았지만 고려항공은 아직도 이 구형 IL-18D를 사용하고 있다. 패신저로도 사용하고 있고 카고로도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더 큰 문제는 고려항공에서 신기재라고 불릴 기재는 TU-204 몇 대와 An-148 몇 대가 전부라는 데 있는데 그 외는 IL-62, TU-134, TU-154 등 구형 소련제 여객기가 아직도 하늘을 날고 있다. 물론 항공기는 잘 정비한다면 별 사고 없이 오랜시간을 날수 있다지만 고려항공에서 정비... 타이어도 홈이 다 깎여나간 플랫(...) 타이어를 쓰고 있다는 회사가 정비... 동류 전용 안 하면 다행이겠다...

어쨌건 오늘 소개할 IL-18D 는 아직 평양을 출발하는 국내선에서 꾸준히 이용되고 있는데 국내선이래봐야 몇 개 안되는 노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데일리로 운항하는 건 힘들다. 사실 데일리로 운항할 만큼의 수요도 없는 게 사실이고... 그래도 조금 먼 데는 IL-62 정도는 탈 수 있다 카더라... 쩝...
.
.
.

구 소련 당시 일류신 설계국은 조금 급해 보였다. 당시 일류신 설계국은 군용기에선 미그와 안토노프랑, 민항기에선 투폴레프와의 경쟁을 치뤄야 했다. 전투기는 구 소련의 정책적 판단으로 국가가 각 설계국의 기재를 적절히 섞어 구입해 줬었지만 민항 시장에선 조금 사정이 달랐다. 안토노프는 An-10으로 IL-18과 정면으로 부딪힌 상황이었으며 투폴레프는 장거리용 기재를 거의 독점적으로 아에로 플로트 뿐만 아니라 동구권 및 공산권 국가에 납품하고 있었다. 그 상황에서 IL-18은 여기저기 조금 끼어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그런데!!! IL-18 이 잘 나가기 시작했다. IL-18은 아에로플로트의 중단거리 운항용으로 많은 양을 팔았지만 그 만큼을 외국에 수출하면서 상당한 인지도를 쌓았다. IL-18이 수출되지 않은 공산국가나 동구권 국가들이 드문데 동독의 인터플러그부터 루마니아 타롬, 헝가리 말레브, 북한의 조선민항까지 정말 많이도 팔았다. IL-18 혼자만 총 800여대를 팔아치웠다. 구 소련 항공기 중 가장 많이 팔린 항공기 중 하나가 됐다.

오늘 소개할 IL-18 Combi는 IL-18 의 화물기 버전으로 앞쪽으로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카고도어를 장착했었다. 후면으로는 승객을 실었는데 승객을 실는 공간을 없애고 완전한 화물기로 사용하는 일도 많았다고 한다. IL-18 자체가 큰 덩치가 아니라서 많은 화물을 효율적으로 실을 수는 없었다고 한다. Ivchenko AI-20 은 초기형 IL-18 에 달린 피스톨 엔진인데 화물기용으로는 조금 무리가 있었다는 얘기도 전해지곤 한다. Ivchenko AI-20 자체는 나쁘지 않은 편인데 말이지...

에어로 클래식에서 출시한 고려항공 IL-18 Combi 는 좌측면 카고도어 부분을 잘 표시해 주었다. 조형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고려항공에서 사용하는 백색이 클리어한 백색이 아닌지라 조색이 조금 난해했을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약간의 베이지색 같다는 느낌을 주지만 전체적으로는 나쁘지 않다. 다만 엔진의 프롭 부분은 상당히 짜증 났는데 프롭이 정상적으로 고정되지 않아 4개의 프롭 전체에 순접을 바르는 생 쑈를 해야만 했다. 그건 좀 안타깝~~~






덧글

  • 소시민 제이 2015/01/21 10:57 #

    북한이야 뭐.. 모든 항공기가 노인학대가 심하죠.
    (심지어는 북한 최신기인 펄크럼도 나온지 20년 넘는...)
  • 개미 2015/01/22 23:15 #

    소시민 제이 님/ 북한의 노인학대는 유명하긴 한데 군용기만 노인학대를 한다면 참 좋겠지만 민항기 노인학대는 별로 좋지 않은거루~~~ 쩝...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