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enix] Mcdonell Douglas DC-10-30 House Color (N1339U) ㄴ 1:400


사실 맥도넬 더글러스란 회사는 원래는 다른 회사들이었다.
맥도넬사와 더글러스사는 창립 연도도 상당히 오래됐었는데 1939년에 맥도넬사가 설립되고 1921년에 설립된 더글러스사는 어찌보면 보잉과 대항하기 위해 합병을 진행. 1961년에 합병하면서 맥도넬 더글러스라는 회사가 만들어졌다. 두 회사는 합병하면서 로고는 더글라스의 것을 쓰는 대신 맥도넬의 이름이 앞으로 오는 것으로 회사 이름과 로고를 합의를 봤다고 한다.

DC-10은 두 회사가 합병하고 제작한 최초의 비행기로 더글러스의 이름을 승계한 기체였었다. 그 때만 해도 맥도넬 더글러스의 미래는 창창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맥도넬 더글러스의 군용 항공기 라인이 튼튼하게 받쳐주고 있었고(F-4 팬텀이라던지...) 더글러스가 판매하고 있던 민항기 라인도 상당히 든든했었다. DC-8도 괜찮은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고...
근데 그 애물단지가 나오면서 맥도넬 더글러스의 운이 상당히 기울었는데 그 기종이 바로 맥도넬 더글러스의 파산을 앞당긴 기체 DC-10!!!

사실 DC-10은 꽤나 잘 팔렸는데 그 이유가 어느정도의 장거리 비행도 가능하고 크기도 작은 편이라 가격도 저렴했다. 또한 트라이젯의 이점인 ETOPS 역시 상당히 완화되었기 때문에 태평양을 건너는 장거리 운항도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놈의 카고도어 설계 오류가 DC-10을 잡아먹고 맥도넬 더글러스라는 회사도 잡아먹어 버렸다.

DC-10이 일으킨 사고는 대형사고가 많았는데 상당수의 탑승객이 사망하는 사고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1968년 롤아웃부터 1975년까지 발생한 대형사고들중 거의 대부분은 DC-10 기종이었고 그 대부분은 기체 결함이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어마어마한 피해 보상금과 손해 배상금으로 이어져 맥도넬 더글러스의 기둥을 휘청이게 만드는 원인이 되었다.

DC-10-30은 DC-10-10의 문제 많은 카고 도어를 개량하고 항속거리를 늘린 기종으로 엔진을 제너럴 일렉트릭의 GE CF6-50C엔진으로 교체하고 추력을 상승시킨 물건이다. 가장 많이 제작하고 도입된 기체인데 DC-10 시리즈 중 162대가 생산되어 하늘을 날았다. DC-10-20 부터는 후방 중앙에 랜딩기어를 추가로 장착해 무게를 분산시키는데 사용했는데 DC-10-30 역시 중앙 랜딩기어가 달려있었다. 현재 DC-10 기종을 사용하는 항공사는 거의 없는데 아프리카 몇몇 항공사만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하긴 그 동네야 말로 클래식 기종의 집합소 같은 곳이니...) 지금은 화물기로도 안 쓴다. 요즘 날아다니는 트라이젯 화물기는 거의 MD-11 이니까 착각하면 아니아니 아니되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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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닉스의 맥도넬 더글러스 DC-10-30은 하우스 도장으로 출시된 몇 안되는 DC-10 제품인데 세세하게 새겨진 항공사 마크에서 보듯 도장 자체는 나무랄 데 없다. 조금 오래된 기종이라 안테나는 없지만 롤링기어는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다. 밸리부의 항공사 마킹은 확대해서 보면 상당히 깔끔하게 전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DC-10-30 의 특징인 중앙 랜딩 기어가 없는데 이 기체 자체가 중앙 랜딩기어가 없음을 확인하였기에 고증도 나쁘지 않다. 아마 이 기체에 중간 랜딩 기어가 없는 건 롤아웃시 사용했던 DC-10 하우스 기체에 엔진만 다른 걸로 스왑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

덧글

  • 소시민 제이 2015/01/17 08:42 #

    이것이 그 날아다는다는 살인병기 로군요.
    (회사는 보상금 물어주다가 망해버렸다는 그...)
  • 리뉴얼 중입니다 2015/01/17 18:03 #

    그래도 화물기형으로 잘 쓰인 물건이죠.
    사람을 태우지 않아야 하는 비행기인가 봅니다(...)
  • 개미 2015/01/18 01:10 #

    소시민 제이 님/ 한 때는 TU-154 보다 더 위험한 비행기로 선정된 적도 있었지요. 사고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맥도넬 더글러스는... 피해 보상금보다 벌금과 과징금때문에 회사가 휘청했지요. 피해 보상금은 보험사가 주면 되지만 벌금과 과징금은 회사가 내야 되니까요... 청문회가 진행되고 난 후의 배상금과 벌금, 과징금이 어마어마했습니다.
  • 개미 2015/01/18 01:11 #

    리뉴얼 중입니다 님/ 화물기로는 베스트 오브 베스트죠. 진짜 많이 썼었지요. Fedex 부터 UPS에... 어마어마하게 사용했었더랬지요.
  • 무지개빛 미카 2015/01/18 09:17 #

    에어리어 88 구판 OVA 애니에서도 저 기종을 패러디 한것을 카자마 신을 에어리어 88에 팔아넘긴 놈이 대거 사들여 여객노선에 투입했다가 아주 그냥 재대로 독박을 쓰죠. 멕코이 영감도 걱정했을 정도니...
  • 개미 2015/01/18 01:12 #

    무지개빛 미카 님/ 뭐... 에어리어 88 감독도 DC-10의 악평을 익히 들었겠... 쿨럭...
  • 123 2015/04/01 13:12 # 삭제

    결함사실을 알고도 은폐하고 고치지 않은 채 사람목숨을 댓가로 돈을 번 파렴치한 회사죠..
    그래서 981기가 추락했죠
  • 개미 2015/04/02 00:20 #

    123 님/ 그 덕에 맥도넬 더글러스는 망해서 보잉에 인수 되었으니까... 인과응보란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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