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MINI JETS] KLM Cityhopper Embraer E-190 (PH-EZP) ㄴ 1:400


KLM 네덜란드 항공은 네델란드 왕립 항공사라는 이름으로 창립 당시의 이름으로 운항하는 가장 오래된 항공사로 1919년 창립이라는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항공사로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을 허브로 사용하며 현재 에어 프랑스와 대등한 합병상황에 있는 유럽의 메가 항공사 중 하나다.
또한 암스테르담 발로 미주 지방공항행 항공편을 가지고 있는 아주 특이한 항공사이기도 하다.

가지고 있는 플릿 역시 상당수가 보잉 기종으로 도배되어 있으며 같은 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에어버스 기종은 거의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 특이한 이력도 가지고 있는데 이전에는 맥도넬 더글라스 빠돌이 인증을 했던 적도 있어서 DC 시리즈랑 MD 시리즈는 몽땅 가지고 있던 적도 있었다.
Cityhopper는 KLM에서 운영하는 지방 도시간의 국내선 및 소규모 국제선 노선을 통칭하는데 1991년 NLM 시티호퍼와 네덜라인의 합병 후 첫 운항을 시작했다. 2002년에 KLM UK 메가를 포함하여 KLM과 Cityhopper와 합병하여 KLM Cityhopper가 탄생했다.
.
.
.

Embraer E-190은 브라질의 엠브라에르에서 제작한 100인승 제트 여객기로 탑승인원은 항공사에 따라 다르지만 98 ~ 114석을 유지하고 있으며 2400nm의 항속거리로 철저한 단거리 수송용 기체로 자리하고 있다.
엠브라에르는 항공기 제작로서는 드물게 국영기업인데 브라질의 국영기업으로 Empresa Brasileira de Aeronáutica 라는 정식 이름이 있으며 이 긴 이름을 줄여서 엠브라에르라고 발음한다. 민항기, 군용기, 전투기 등을 제작, 판매하는 일을 하며 Aeronáutica 라는 이름답게 우주산업에도 참여한다. 현재는 단거리 패신저와 비즈젯, 단거리 비즈젯 및 군용 수송기 제작을 주 업으로 삼고 있다.

제미니의 KLM Cityhopper Embraer E-190 은 도색도, 성형도 이렇게 깔끔할 수 있나 싶을 정도로 흠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날카롭게 생긴 노즈부터 살짝 뒷쪽으로 밀린듯한 노즈 기어, 그리고 윙렛까지 성형 자체는 상당히 깔끔하다. 그리고 KLM 도장이야 워낙 실패할 확률이 적은 도장이니 도장 자체도 깔끔하고 좋은 편. 흠 잡을 데 없는 작품이다.

덧글

  • 에코노미 2014/07/18 01:20 #

    KLM 유럽에 갈 때 종종 타던 항공인데(요즘은 루프트한자)
    전에 대형 사고를 다룬 다큐멘터리에서 엄청난 비행기 충돌 사고를 일으켰던 전적이 있더군요 ㅠ.ㅜ
    이미지가 나쁜 건 아닌데 그 이후로 KLM을 보면 그 사고 생각만...
  • 개미 2014/07/19 16:03 #

    에코노미 님/ 테네리페 참사 말씀하시는 군요... 그 사고 이후 팬암은 망했죠...
  • 에코노미 2014/07/19 17:13 #

    같이 사고가 난 항공기가 팬아메리카 소속이었군요
    대형 사고가 나려면 정말 운이 억수로 안 좋은 일만 겹친다는 걸 일깨워준 사건이었죠 ㅠ.ㅜ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