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례문 복구 기념 [2013. 5. 10] 개미!!! 우체통


지난 10일 발매된 숭례문 복원 기념 우표입니다.
올해 초 우표 발행 계획이 나올 때만 하더라도 발행일이 확정되어 있지 않았었지만 5월 10일 발매되었습니다.
장수는 120만장으로 조금 적은 수가 발매되었습니다.
총 24매가 한 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전지보다 변지의 폭이 적은 것이 특징이며 다른 기념우표들보다 장수는 많지만 사이즈가 작은 특징도 있습니다.
변지 위에는 서울 성곽까지 같이 구성된 숭례문의 일러스트는 굉장히 상세해서 사진같기도 합니다.
다만 변지 자체는 특이한 점은 없습니다.

다른 우표와는 조금 다른 점은 보통의 이번 우표는 보통은 5도 그라비어로 구성되는데 이번 우표는 4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숭례문 기념 우표는 사진이 아니라 그림으로 그린 도안이 기초가 되어 발행이 되었는데 사진보다 더 사진 같은 숭례문 도안입니다.
이번 우표는 디자이너가 직접 스케치를 해서 남대문의 처마의 선과 단청 문양 하나하나를 세밀하게 표현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숭례문을 사진으로 찍으면 디테일한 부분은 음영에 가리져 잘 보이지 않는데다가 디자인 자체가 숭례문이 복구가 되기 전에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에 사진으로 찍기는 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일러스트로 도안이 완성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이번 숭례문 복구를 기념하여 발매된 숭례문 복구 기념우표는 많은 사람들이 기다린 우표로 생각보다 빨리 매진되었습니다. 그래서 조금 귀한 우표가 될 것 같습니다.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