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군이 골란고원에서 철수 하겠다네요... 사회당(黨)

유엔이 시리아 골란고원에서 활동하고 있는 평화유지군의 철수를 심각하게 고민 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유엔은 골란고원에서 반군의 활동이 심해지면서 평화유지군의 신변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 있었던 필리핀 군의 억류 사건을 계기로 많은 유지군 유지 국가들이 철수를 계획하고 있다고 하는 군요.

1974년부터 골란고원에서 이스라엘과 시리아 사이의 휴전협정을 유지하고 있는 유엔 평화유지군은 레바논부터 요르단에 이은 중간 지대에서 두 국가의 충돌을 방지하고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시리아가 지금 내전상태라 골란고원에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필리핀 군의 납치 억류 상황 역시 반군들에 의해 자행된 일이라 그런지 평화유지군을 유지하고 있는 파견국은 자국군의 신변안전을 가장 염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단 필리핀은 이번 납치 억류 사건으로 인해 철수를 고려하고 있고 일본은 이미 예전에 철수 했습니다. 크로아티아도 철수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는데요. 지금 골란고원을 지키고 있는 유엔군 평화유지군이 필리핀, 인도, 크로아티아, 호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상황에서 필리핀과 크로아티아가 빠진다면 4개국 중 절반이 빠지는 겁니다. 호주와 인도 역시 골란고원 활동 규정이 퍙화유지군에 너무 불리하여 활동 규정 개선을 요청하고 있기도 합니다. 지금 규정으로는 자국군의 신변을 지킬 수 없다는 군요.

지금 골란고원의 상황은 썩 좋지 않다는 게 중론입니다. 반군과 정부군은 골란고원 중립지대까지 들어와 전투를 벌어고 있고 이스라엘은 지금의 상황을 그리 좋게 보진 않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유엔 퍙화유지군이 철수하게 되면 골란고원은 고스란히 이스라엘 손에 들어가게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럼 시리아는 골란고원 수복이 더 힘들어 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어집니다.
유엔의 결론이 좋은 방향으로 났으면 좋겠습니다.

덧글

  • 채널 2nd™ 2013/03/18 00:22 #

    시리아 내전이 지속되면, 어부지리는 이스라엘이얻는 건가요..? (역시, 세상은..) ;;;
  • 개미 2013/03/18 16:14 #

    채널 2nd™ 님/ 이스라엘은 지금의 시리아 상황이 바뀌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이스라엘 입장에선 그나마 우방국이던 이집트가 민주화가 되면서 강경 이슬람 정부가 들어서는 바람에 이집트와 불편한 관계가 되었구요... 레바논은 헤즈볼라가 여당이 되는 바람에 레바논 역시 건들이기 힘들겁니다. 그마나 골란고원을 통해서 시리아와 이런저런 협상을 하고 있는데 이 상황에서 시리아 정부가 완전히 전복되어 이집트처럼 강경 이슬람 정부가 들어서게 되면 중동에서의 입지는 더더욱 좁아지게 되고 공격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은 더욱 커집니다. 지금의 중동은 중동전쟁 때와는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이스라엘이 이집트와 시리아와 전쟁을 한다면 미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도와줄 상황도 안 되고 터키와의 관계도 틀어질 대로 틀어진 상황이라 최대한 전쟁을 피해야 하는 상황인거죠... 시리아 내전이 어떤 방향으로 가던 이스라엘이 어부지리를 얻는 일은 거의 없을거라 봅니다.
  • 채널 2nd™ 2013/03/18 23:18 #

    세상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군요. (하긴 이라크가 그렇게 쉽게(?) 깨지고, 저렇게 오래(?) 갈줄은 아무도 몰랐을 겁니다.)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