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구글...“애플 iOS-바이두엔진 합체“
중국에서 판매되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등 iOS에 기반이 되는 검색엔진이 중국 최고의 검색엔진인 바이두로 바뀔 예정이랍니다.
중국 시나테크의 26일자 기사로 애플이 다음 달 바이두 검색엔진을 iOS에 적용하여 디폴트 검색엔진이 바뀐다는 군요.
현재 중국 내 인터넷 인구 중 4억명 정도가 바이두를 이용해서 검색을 하고 있으니 모바일 기본 검색제공자가 바이두가 된다는 건 상당히 큰 시장을 바이두가 고스란히 가져갈 수 있다는 걸 의미하거니와 애플의 친 중국 정책 중 가장 큰 정책으로 평가 받을 공산이 크기도 합니다.
그리고 구글의 입장에서 본다면 환장할 노릇이겠지요. 그 동안 애플은 기본 검색제공자로 쭉 구글을 이용했지만 중국 내 가장 영향력이 큰 바이두와의 파트너쉽을 맺는다면 중국 사용자는 당연히 구글보다 바이두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 내 시장 경쟁력에서 구글은 모바일 시장이라는 큰 시장 하나를 고스란히 바이두에 넘겨주는 꼴이 됩니다.
현재 바이두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80% 가까이 됩니다. 구글은 채 5%도 안되는 상황이구요. 그래도 구글이 중국 시장에서 어느정도 점유율을 가질 수 있었던 건 iOS 기본 검색제공자라는 위치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상황이었는데 바이두와 애플이 손을 잡게 된다면 이 점유율은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을 공략하지 못하는 구글 입장에선 기본 검색제공자의 위치까지 잃게 된다면 중국 시장에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애플이 iOS의 기본 검색제공자로 바이두를 사용하더라도 일반 사용자들은 구글이나 다른 검색엔진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만은 굳이 바꿔쓰는 사람이 몇 없다는 점에서 바이두의 시장 점유율 상승과 함께 구글의 점유율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등 iOS에 기반이 되는 검색엔진이 중국 최고의 검색엔진인 바이두로 바뀔 예정이랍니다.
중국 시나테크의 26일자 기사로 애플이 다음 달 바이두 검색엔진을 iOS에 적용하여 디폴트 검색엔진이 바뀐다는 군요.

현재 중국 내 인터넷 인구 중 4억명 정도가 바이두를 이용해서 검색을 하고 있으니 모바일 기본 검색제공자가 바이두가 된다는 건 상당히 큰 시장을 바이두가 고스란히 가져갈 수 있다는 걸 의미하거니와 애플의 친 중국 정책 중 가장 큰 정책으로 평가 받을 공산이 크기도 합니다.
그리고 구글의 입장에서 본다면 환장할 노릇이겠지요. 그 동안 애플은 기본 검색제공자로 쭉 구글을 이용했지만 중국 내 가장 영향력이 큰 바이두와의 파트너쉽을 맺는다면 중국 사용자는 당연히 구글보다 바이두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 내 시장 경쟁력에서 구글은 모바일 시장이라는 큰 시장 하나를 고스란히 바이두에 넘겨주는 꼴이 됩니다.
현재 바이두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80% 가까이 됩니다. 구글은 채 5%도 안되는 상황이구요. 그래도 구글이 중국 시장에서 어느정도 점유율을 가질 수 있었던 건 iOS 기본 검색제공자라는 위치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상황이었는데 바이두와 애플이 손을 잡게 된다면 이 점유율은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을 공략하지 못하는 구글 입장에선 기본 검색제공자의 위치까지 잃게 된다면 중국 시장에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애플이 iOS의 기본 검색제공자로 바이두를 사용하더라도 일반 사용자들은 구글이나 다른 검색엔진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만은 굳이 바꿔쓰는 사람이 몇 없다는 점에서 바이두의 시장 점유율 상승과 함께 구글의 점유율 하락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덧글
애플로트 인민패들아 나에게로 모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