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잘 쓰고 있는데... 와이브로... 테크당(黨)

와이브로의 ‘굴욕’…몸값 3분의 1 폭락


솔직히 전 굉장히 잘 쓰고 있습니다. 와이브로.
물론 집 안에선 안 터지기 때문에 중계기를 사용해서 집안으로 와이브로 신호를 끌어오고 있지요.
근데 와이브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얼마 안 되는 건 사실이긴 합니다. 저만 봐도 제 주위 사람 중 와이브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없습니다. 아니 최근에 1명 생겼습니다...
와이브로 기기를 2대나 사용하는 사람은 저 뿐이고 제 아버님도 와이브로를 사용하시긴 합니다만은 아마 htc 이보를 사용하지 않으셨다면 안 쓰셨을 겁니다.
사실 이런 사태는 이미 예측됐었지요. KT와 SKT가 가지고 간 와이브로 주파수는 적절히 사용되지 못했습니다. 차라리 투자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주파수를 반납한 하나로 통신(지금의 SK 브로드밴드)의 선택이 훨씬 나았을 지도 모릅니다.
한 때는 한국의 또다른 캐쉬카우가 될 거라 생각했던 와이브로 기술은 개발국인 한국에서 이미 사장됐습니다. 두 통신사 모두 주파수만 받아놓고 의무 투자만 한 후 관심이 없었지요. 그나마 KT는 나름 의욕적이었고 그 결과는 꽤나 넒은 커버리지로 보여줬습니다.(물론 그 커버리지 지역 내에서도 다 되는 건 아니지만 나름 의욕적이었습니다) SKT는 어마어마한 의무 투자 가지고 고작 서울과 수도권 일부, 각 지역의 스팟정도에만 와이브로를 사용할 수 있는 커버리지... 아니 커버리지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울 만큼의 사용지역을 만들어 내는 데 그쳤습니다.
그런데다가 제 4 이통사는 와이브로를 가지고 시장에 진입하겠다고 공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제 4 이통사는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방통위도 와이브로에 관심이 없습니다.
한 때는 기술의 총아로, 한국의 차세대 캐쉬카우로 관심받던 와이브로는 이제 3G의 CCC작업이 끝난 곳에서는 별 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LTE에 밀려 뒷방 신세가 되어 사장되길 기다리고 있는 처집니다... 한심스런 노릇이지요.
일단 SKT와 KT는 와이브로 주파수를 그대로 재할당 받았습니다. KT에는 재할당이 바로 될 거다라고 했는데 SKT가 재할당을 받았다는 건 조금 의문스럽습니다. SKT가 도대체 와이브로를 위해 한 게 뭐가 있다고 주파수 회수 없이 그대로 재할당을 주는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SKT의 현재 와이브로 가입자수는 6만명... SKT는 5년 후의 누적가입자수를 100만 정도로 잡았다는 데 말이 안되는 소립니다. 실가입자 76만의 KT도 200만을 잡는 판국에 고작 6만에 불과한 SKT가 뭐? 100만? 하늘이 웃고 땅이 웃겠다!!! 솔직히 SKT는 와이브로 주파수 일부를 회수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의지가 전혀 없어요. 그 따위 커버리지를 만들어 놓고 100만? 와이브로 정책이라면 차라리 KT를 믿는 게 훨 낫습니다.
현재 KT의 와이브로 가입자수는 76만명. KT는 5년 후의 누적가입자수를 200만 정도의 목표를 잡았다하지만 힘들겁니다. LTE가 먼저지 와이브로가 먼저가 아니니까요. 다만 KT 입장에선 와이브로가 소소하게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으니 없애기는 어려울 겁니다. 현 상태의 유지가 가장 최선이 될 겁니다. 그리고 3G 고객들의 요청이나 태블릿 요금제의 보조적인 장치로도 와이브로는 잘 쓰일 수 있을 겁니다. 커버리지가 조금 더 넒으면 좋겠지만 그런 허황된 생각일랑은 버리는 것이 좋다는 것도 알고 있으니까요.
와이브로는 생각만큼 좋은 서비스는 아닙니다. 지하에선 안되고 안 되는 데 많고 실내에서 잘 안되고... 그래도 와이브로를 쓸 수 있는 곳에서는 와이브로를 쓰는 게 소비자 입장에선 이득이긴 합니다.거기에다 KT는 괜찮은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니 KT 기가입자라면 한번쯤 생각해 보셔도 나쁠 일은 아닙니다.
앞으로 와이브로가 7년 더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파수 가격은 팍 떨어졌고 그렇다고 통신사가 커버리지를 늘려 줄 일은 없겠지만 그래도 잘 쓰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와이브로의 분발을 기원하며 와이브로를 기반으로 하는 제 4 이통사가 빨리 출현했으면 하는 바램... 가지고 있습니다. 이상 와이브로 잘 쓰고 있는 1인입니다.

덧글

  • 희나람 2012/03/15 02:39 #

    역시.. sk가 와이브로 기기를 거의 공짜로 뿌린 이유가 있었군요.
  • 개미 2012/03/15 20:03 #

    희나람 님/ 공짜로 뿌려봐야... 쓸 곳이 없습니다. 서울 일부도 지원 안됭다는 슼의 와이브론데... 지역은 답이없어요...
  • 긁적 2012/03/15 03:39 #

    와이브로 이야기 나오면 일단 SKT와 방통위는 좀 많이, 격하게 까이고 시작해야하죠 (....)

    저도 와이브로 잘 쓰는 입장에서 통신사들이 개념 좀 갖춰줬으면 좋겠지만 아마 안 되겠죠.....
  • 개미 2012/03/15 20:18 #

    긁적 님/ 와이브로로 격하게 까여야 할 두군뎁니다. 답 없어요. 그나마 kt는 와이브로 사용자라면 격하게 아껴야 할 존재가 되었는데 말입니다. 도대체 SKT는 와이브로 사업을 왜 하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어요.
  • 천하귀남 2012/03/15 07:45 #

    와이브로 관련해서 뭐라고 많이 했지만 이제 욕하기도 지친 상황입니다.
    그와중에 와이브로 주파수 이용해 중국의 TD-LTE 국내서비스 하자는 민간(?)의 소리도 나온다니 그저 한숨만 나옵니다.

    헌데 다른건 몰라도 서울시내에 한정해서 와이브로는 가격대비 용량으로 정말 최고입니다.
  • 개미 2012/03/16 00:17 #

    천하귀남 님/ 진짜 방통위는... 욕 먹어도 싸죠... 와이브로 같은 좋은 걸 제대로 못살리는 건 순전히 방통위 탓입니다!!!
  • 윤소정 2012/03/15 08:30 #

    지방 대도시 출장가서도 와이브로가 아주 유용한데 말입니다... 투자들을 안해요 투자들을 ㅠㅠ
  • 개미 2012/03/16 00:18 #

    윤소정 님/ 의무투자기간이 끝난데다가 LTE에 사활을 걸고 있으니 와이브로 같은게 눈에 찰리가 없죠... ㅠㅜ
  • ㅇㅇ 2012/03/15 09:33 # 삭제

    와이브로 잘 쓰고 있는데

    가끔 시골에 갈일 있으면 완전 안된다는 점만 빼고는

    아주 잘 쓰고 있습니다

    가성비도 좋고 속도도 좋고

    용량이야 뭐 말할것도 없고

    허접한 와이브로 유저의 댓글이었습니다
  • 개미 2012/03/16 00:19 #

    ㅇㅇ 님/ 속도 좋고 가성비 좋고 KT만 놓고 본다면 어느정도 커버리지도 있고 이 좋은 걸 도대체 왜 안 쓰는 겁니꽈!!!
  • areaz 2012/03/15 10:40 #

    방통위와 스크는 까야 제맛.
    이녀석들은 답이 없어요.
  • 개미 2012/03/16 00:19 #

    areaz 님/ 까고까고 또 까도 또다시 까이는 데가 방통위랑 슼...
  • 와이브로 2012/03/26 07:11 # 삭제

    저는 부산인데 KT와이브로 정말잘쓰고있습니다
    갤탭와이브로인데 집에서도 안테나거의 만땅으로 뜨고 한달 50기가라서 와이파이 신호로 변환해서 식구들이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쓰도 한달 10기가도 안나올정도로 넉넉한 데이터용량이네요^^ 3지보다 빠르고정말 잘쓰고있고있는데 투자가 너무 안타깝네요ㅜ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