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뷰의 목적이 뭔가? 테크당(黨)

애플 '아이패드 상표권'싸움...이젠 美법정으로
애플 아이패드 소송, 상하이에선 불 껐지만


이번 애플의 iPAD 상표권 분쟁을 보고 있자면 프로뷰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어 하는 모습을 잘 볼 수 있습니다.
프로뷰는 지금 파산 절차를 밟고 있고 공시 위반으로 홍콩 거래소에서 자사의 주식 거래가 정지되어 있습니다.
홍콩 법원은 이미 애플의 손을 들어 준 바 있지요.
그런데 프로뷰의 행동은 참으로 놀랍기 그지 없습니다. 애플이 2006년 프로뷰 테크놀로지로부터 아이패드에 대한 전세계 상표권을 영국쪽의 자회사로 부터 인수한 뒤 프로뷰는 중국 역내 상표권은 선전 프로뷰가 가지고 있다는 말 한마디로 애플에 상표권 소송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수년 전 자사의 자회사 중 한 곳이 애플에 아이패드란 상표권을 팔았는데 그 회사는 그럴 권리가 없는 회사였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프로뷰의 행동에 홍콩 법원은 “피고(프로뷰)가 행한 모든 행위는 그들(프로뷰 및 프로뷰 자회사)이 함께 협약을 침해함으로써 애플과 지적재산권 애플리케이션에 피해를 주려는 공통된 의도를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프로뷰 홀딩스,프로뷰 전자, 그리고 프로뷰 선전은 모두가 양 롱샨 프로뷰 CEO의 통제하에 있는데 애플과의 협약에 따라 중국의 상표가 적절하게 애플에게 할당되거나 전달되도록 하는 모든 단계적 절차를 취하길 거부했다. 그 대신 그들은 상황을 이용해 프로뷰 그룹의 사업기회로 삼고자하면서 애플이 프로뷰 그룹에게 1천만달러(110억원)를 줄 것을 요구했다” 라고 판결한 바 있습니다.
애플은 프로뷰가 가진 아이패드라는 상표권을 10개의 각각의 나라에서 구입했는데 프로뷰는 중국에서 아이패드 상표권을 넘겨주지 않고 있는 겁니다.
근데 현재 상황은 애플에 썩 좋은 상황이 아니라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프로뷰(정확히 말하자면 프로뷰 선전)은 타이완 프로뷰의 자회사로 중국에서 등록한 상표권에 대해서는 독립적인 권리를 갖게 된답니다. 중국 법률이 그렇다는 군요. 그래서 프로뷰와 합의를 하지 않은 애플은 중국에서 상표권을 얻을 수 없게 되는 것이며 iPad의 중국 상표는 여전히 프로뷰 선전의 것이라는 군요. 현재 애플이 제기하는 상표권 양도협의는 애플과 타이완 프로뷰 간의 문제라곤 하지만 애플은 지금의 상황을 이해하기 힘들 겁니다. 애플은 이미 상표권을 돈을 주고 샀는데 그 상표는 아직 프로뷰의 것이니 너희는 상표권법을 어겼다. 그러니 돈을 내놔라... 누가 이해하겠습니까...
그리고 이 찌질한 법정 드라마의 무대는 미국으로 이동했습니다. 프로뷰는 17일,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 고등법원에 애플이 프로뷰 영국자회사와 상표권인수 협상을 할 때 속임수를 써서 협약을 맺은 혐의가 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는 군요. 현재 프로뷰는 자회사와 애플이 맺은 초기 상표권협정 폐기, 애플의 아이패드 상표권 사용중지 명령, 그리고 애플의 아이패드상표권 사용에 따른 배상권 행사를 요청하는 상황이랍니다.
근데 이건 미국에서 받아들이기 힘들 가능성이 큽니다. 중국에서 프로뷰가 이기는 이유는 중국이란 무대가 자국 업체 보호 우선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인데 미국은 계약 중심인데다가 홍콩 법원에서 이미 패소한 프로뷰는 미국에서 이길 수 있는 상황이 되긴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한마디로 프로뷰가 생떼를 쓸 수 있는 곳은 중국 뿐이란 얘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중국 상황도 조금씩 나아지는 편입니다. 상해 중급인민법원은 프로뷰의 아이패드 판매 금지 요청을 증거 불충분으로 기각했으며 중국 세관은 프로뷰가 요청한 아이패드의 중국 수입 금지 요청에 미적지근한 반응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중국도 홍콩 법원의 판례와 함께 미국 정부의 눈치도 안 볼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인데 최근 미 공화당의 대권 후보인 미트 롬니 상원의원은 중국의 지적재산권 침해가 도를 넘고있다는 말로 중국을 압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미 정부 역시 중국의 지적재산권 침해 사례를 꾸준히 언론에 내 보내고 있는 상황이구요. 그리고 최근에 터진 프로뷰의 아이맥 짝퉁 파문으로 현재 소송 중인 애플과 프로뷰의 상표권 분쟁은 애플과 프로뷰의 지적재산권 분쟁으로 커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이 상황에서 조금만 더 간다면 두 국가가 나설 가능성도 없지 않아 있게 생겼습니다.






덧글

  • 어우 2012/02/29 05:38 # 삭제

    제가 살펴본 결과 프로뷰가 상표권을 넘길때 중국것을 빼뜨리고 계약햇다고 봤는데요.
    재판도 지는 걸로보아 애플을 견제해줘서 다행입니다. 삼성도 못한일을 중국기업이 하다니... 애플 빨랑 망하길
  • 개미 2012/03/01 00:42 #

    어우 님/ 글쎄요... 저 법정 분쟁의 중요점은 프로뷰가 계약을 지키지 않았다는 것 같은데요. 홍콩법원도 그렇게 판결했구요. 굳이 이런 얘기에 삼성이 왜 니오며 애플은 왜 망해야한답니까? 애플이 망하면 어우님께 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
  • ㅋㅋㅋㅋ 2012/07/03 02:00 # 삭제

    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


    어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개미 2012/07/03 15:20 #

    ㅋㅋㅋㅋ / 이걸 지워야 되나 말아야 되나 참 고민했는데... 도대체 이런 댓글을 단 이유가 뭔지도 모르겠고... 그냥 멍청이 같고... 그래서 안 지울래요.
  • ㅂㅈ 2012/07/03 21:15 # 삭제

    뭐 떨어지는 거라도 있습니까?ㅡㅡ
  • 개미 2012/07/03 23:14 #

    ㅂㅈ / 글쎄요... 뭐가 떨어질까요... 일단 나는 떨어지는 건 없는걸로~~~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