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얼이 비싼 비딩을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테크당(黨)

하이얼, 산요 백색가전 사업 인수


중국 거대 가전 기업인 하이얼이 일본 산요 전기의 가전 사업부를 인수 했습니다.
내년 산요와 통합을 앞두고 있는 파나소닉의 중복 사업 정리를 위해 중복된 부분을 하이얼에 넘긴 건데요.
산요의 세탁기와 냉장고 사업을 하이얼에 매각하는 걸로 합의가 끝났다 합니다.
매각 대상 기업은 세탁기 메이커인 산요아쿠아, 냉장고 개발업체인 하이얼-산요 일렉트릭의 산요 잔여 지분, 동남아시아의 자회사 및 관련 회사의 지분까지 몽땅 넘깁니다.
연간 매출만 약 700억엔. 매각 가격은 100억엔 가량으로, 2000여명의 고용을 하이얼이 그대로 승계하는 조건입니다. 나쁜 조건은 아닌 듯 합니다. 일단 고용은 그대로 딸려가며 하이얼은 인수 뒤 한동안은 산요 브랜드를 그대로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 군요.
현재 하이얼은 세계 냉장고 시장 점유율 1위, 세탁기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거대 가전기업으로 도약했습니다.
이번 합병이 일본 시장에서 하이얼의 이미지를 재고하고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지 지켜 볼 일입니다.






덧글

  • 나인테일 2011/07/28 23:31 #

    그냥 상하이 자동차의 쌍용 인수 사태처럼 쓸데없는 욕심 부리다가 기술력 보강도, 일본 시장 진출도 다 날아간다는데 한 표 겁니다.
    중국 회사들 평소 하는 꼴을 보면 몇년 뒤에 하이얼은 일본 시장에 발도 못 붙일 가능성이 더 높지 않을까 싶기도..(....)
  • 개미 2011/07/29 14:09 #

    나인테일 님/ 하이얼은 일단 상하이차랑 상황이 좀 다르니까 지켜봐야 하겠지만 상하이차처럼 하진 않을 듯 합니다. 다만 일본시장을 제대로 공략할 수 있을건가하는 질문에는 글쎄요....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