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28 이동 수단 좀 알아 봅시다 이집트에서 살다왔거든요

쓸 거리가 없어 간신히 연명하는 생활이집트당입니다.
오랜만에 여기 포스팅이 올라가는 군요.
오늘은 간단히 카이로 내 교통수단을 한 번 알아 볼까 합니다.
카이로 내에서 이동하기 위한 이동 수단은 총 5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분류하면 버스계열과 택시 계열, 메트로가 있구요.
버스는 3가지로 나뉩니다. 물론 세세하게 분류하면 더 나뉠 수 있겠지만 일단은 사진과 함께 한번 보시죠.
-카이로 곳곳을 돌아다니는 마이크로 버스-

카이로를 이동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바로 마이크로 버스를 이용하는 겁니다.
마이크로 버스는 그레이트 카이로 내에서 헬완 교통국(카이로 번호판), 기자 교통국(기자 번호판), 칼리유베이야 번호판의 차량 색이 모두 다릅니다. 카이로 번호판은 위는 흰색, 아래는 파란색, 기자 번호판은 위 아래 모두 흰색, 칼리유베이야 번호판은 위는 흰색, 아래는 초록색입니다. 하지만 권역은 따로 없구요. 허가 받은 곳과 허가가 난 노선으로만 다닙니다. 마이크로 버스도 노선이 있습니다. 목적지와 금액은 차 앞 유리창이나 뒷 유리창에 아랍어로 써 있습니다.
-미니 버스-

미니 버스는 별도의 노선과 번호가 적혀 있지 않은 것도 있구요(별도로 번호와 노선이 적혀 있지 않은 버스는 승차권을 주지 않습니다). 노선과 번호가 적혀 있는 것도 있습니다. 가격은 거의 대동소이하게 1.25기니 내지 1기니를받습니다. 상당수의 미니버스는 차장이 있구요. 차장이 없는 버스는 요금을 앞으로 전달하는 시스템입니다. 차장이 있는 버스는 승차 후 차장이 요금을 걷으러 다니면서 승차권을 줍니다.
-우투비스라 불리는 큰 버스-

우투비스는 오토 버스의 아랍식 발음입니다. 다른 버스들은 우투비스라 불리지 않지요. 큰 버스들은 모든 버스들이 노선이 있으며 정해진 번호가 있습니다. 차장이 상주하고 있으며 뒤로 타서 차장에게 요금을 주면 승차권을 끊어 줍니다. 노선과 번호는 아랍어로 적혀 있습니다. 보통 50엘쉬 ~ 2기니며 버스의 종류와 노선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미니 버스보다 요금이 저렴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버스는 MCV(벤츠 계열)의 버스이며 그 외 KASTOUR, NASR(이집트에서 조립 생산된 아주 오래된 버스)가 돌아 다닙니다만은 상당수의 버스들이 낡아서 상당한 매연을 뿜으며 다닙니다. 정말 오래된 버스는 연통이 하늘을 향한 것도 있을 정도니 오래되긴 오래됐지요. 요즘은 서서히 신형 MCV버스로 바꾸고 있습니다. 에어컨이 달린 버스는 요금이 조금 더 비쌉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카이로 택시-

카이로 택시는 지방에 비해 동일 거리 대비 2배 내지 3배 정도의 요금을 내고 타야 합니다. 카이로의 물가가 높은 만큼 택시 요금도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검은 택시와 흰 택시, 노란 택시가 다닙니다만은 거의 대부분의 외국인은 흰 택시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미터로 요금을 계산 할 수 있으며 협상이 필요 없기 때문이지요. 노란 택시 역시 미터로 요금을 계산하며 흰 택시보다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검은 택시는 흥정을 해야 하며 아무 생각 없이 탔다간 독박을 쓸 수도 있습니다.
흰 택시는 시간 거리 합산에 의해 요금이 측정됩니다. 밀리는 구간은 시간으로, 달리는 구간은 거리로 계산해서 총합을 지불하면 됩니다. 보통 1Km당 1기니의 요금으로 계산합니다. 검은 택시는 상당히 낡았으며 폐차 직전의 택시가 굴러다니는 경우도 많습니다. 흰 택시는 중국제 스페란자와 BYD 차량이 주종을 이루며 이집트 현지 조립 생산차량인 구형 베르나와 라노스 LS도 많이 보입니다. 노란 택시는 기아의 세라토가 주종을 이룹니다.
-카이로 메트로-

카이로 메트로는 1호선과 2호선으로 나뉘어지며 1호선은 거의 대부분 지상으로 다니며 2호선은 거의 대부분 지하로 다닙니다. 현재3호선 공항선이 건설 중이지만 언제 끝날지는 모릅니다.
메트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가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카이로뿐만 아니라 이집트의 교통수단은 환승 할인 같은 건 없구요. 별도의 정류장이 없으니 그냥 길거리에서 손 흔들고 목적지 말하고 난 후 목적지가 맞으면 타면 됩니다. ^^ 곡예 운전은 기본이구요. 차량이 움직이는 도중에 내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메트로는 중간에 아무 이유 없이 멍하게 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그냥... 인샬라~~~ 라고 외치시며 즐기십셔~~~^^





덧글

  • 2010/11/04 02:4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Ol애니야옹lO 2010/11/10 11:20 # 삭제

    오마이가랑이...동영상좀넣지 98%부족행....
  • 개미 2010/11/10 18:10 #

    Ol애니야옹lO / 이 이상한 인간놈은 뭐지?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