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봐, 나를 잊지 말라고... 아니 잊었을려나... 테크당(黨)

CPU와 GPU 통합한 APU시대 본격 열린다


APU(Accelerated Processing Unit) 의 시대가 열린답니다.
하지만 사실 예전에도 CPU와 그래픽 통합 칩은 나왔었습니다. 다만 소비자 불만족이 너무 큰 데다가 순간 반짝 하고 나왔다가 다시 출시가 안 되는 상황이 많아서 잘 안 썼을 뿐입니다.(그런데 전 좋아했었어요. 장비 궁합이며 그런걸 따질 필요가 없었거든요. CPU가 붙은 보드만 사면 일사천리였으니까 말이죠) 그걸 이제는 APU란 이름으로 포장해서 다시금 과거에서 살려내고 있을 뿐이지요. 하지만 새로 나오는 APU 는 조금 다를 거라고 기대해 봅니다. GPU의 실수 연산 능력을 3D에 한정되지 않는 범용 연산 유닛으로 사용한다면 이번 APU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는 놈들은 참 착하겠더군요,
어찌됐든 일단 엔비디아는 모바일쪽에서 테그라 2로 어찌저찌 하는 모양이고
AMD 는 '자카테' 란 이름을 가진 새로운 APU를 13일부터 15일까지 공개 시연 합니다.
기본적인 CPU와 GPU 가 통합되어 있으며 Direct X 11 도 지원한다는 군요.
-AMD Zacate-

거기에 맞춰 인텔 역시 32 나노 공정의 새로운 APU 인 샌디브릿지(Sandy Bridge) 를 이번 IDF 에서 시연한다 합니다.
인텔 역시 AMD 와 동일하게 CPU와 GPU의 통합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보급형 시장에서 입지를 확실히 굳이고자 하는 가 봅니다.
-Intel Sandy Bridge-

그런데 이걸 보고 있자니 문득 오래된 기억 하나가 떠 올랐습니다.
아주 예전에 이렇게 CPU와 그래픽 코어를 통합해서 나온 CPU가 있었습니다. 다만 그 CPU는 욕심이 좀 과해서 CPU와 그래픽 코어 뿐만 아니라 오디오 코덱, 모뎀, 메모리 콘트롤러, PCI-ISA 콘트롤러까지 몽땅 내장했던 전설의 CPU 가 있었죠.
바로 Cyrix 의 Media GX 입니다.
-Cyrix Media GX-

-Cyrix Media GX 메인보드와 CPU-(출처 : pchistory.ru)

1996년에 처음 론칭된 Media GX 는 16KB의 L1 캐시를 내장하고 0.5um의 공정으로 제조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때만 해도 상당히 화제가 되었습니다. 내장형 CPU가 전무했던 상황이었으니 말이죠. CPU안에 그래픽 코어, 오디오 코덱, 모뎀, 메모리 콘트롤러, PCI-ISA 콘트롤러까기 몽땅 내장된 CPU가 처음 나왔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Media GX 는 Geode 에 코어가 라이센싱되기도 했습니다. 정말 옛날 얘기입니다.
처음에 그렇게 기대했던 Media GX 는 시장에 출시되면서 시장에 출시되면서 인기가 한 순간에 사그러듭니다. Cyrix 특유의 PR 레이팅(PR레이팅이 뭐냐면 말이죠. Cyrix의 CPU는 펜티엄에 비교하는 방식으로 클럭 수를 결정했습니다. Cyrix 의 6x86 같은 경우는대표적인 예입니다)의 문제 뿐만 아니라 실수 연산에서 펜티엄에 뒤지는 6x86 코어를 그대로 가져다 쓴 바람에 그 문제를 Media GX 가 그대로 답습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통합된 각각의 성능 역시 좋지 않음이 밝혀지면서 일반 유저에게 푸대접을 받았습니다.(사실 Cyrix 의 CPU 들이 생각보다 많이 푸대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소형 PC 를 제작하는 사람이나 소음과 전력 소모가 적은 미니 PC 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Geode와 함께 양대산맥으로 별도의 틈새를 공략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몇몇 기업들은 초소형 PC 제작을 위해 이 플랫폼을 가져다 쓰는 경우가 있었지요.
지금은 Cyrix 란 업체를 기억하는 사람도 몇 없겠지만 저에겐 참 특별한 업쳅니다. IMF 시절 비싼 돈을 주고 구입한 첫 PC 의 CPU가 Cyrix 6x86 이었거든요. 그래서 그런가... APU 얘기들을 보고 나니 Cyrix 가 떠오르는 군요. 참 옛날 얘깁니다...





덧글

  • 크로페닉 2010/09/16 07:18 #

    사이릭스... 예전에 그런 회사도 있었지요. 진짜 오래된 이야기처럼 느껴지네요 이젠...
  • 개미 2010/09/16 07:56 #

    크로페닉 님/ 사이릭스... 참 옛날 얘깁니다. 이제는 Cyrix 란 이름이 없거든요... 아스라이 사라진 회사일 뿐입니다... 쩝...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