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로긴 댓글의 좋은 예와 나쁜 예 공지당(黨)

간단합니다.
이러면 좋은 예입니다.

두번 이상 씩 댓글을 달아도 동일한 이름으로 쭉 달고 있습니다.
이건 좋은 거란 거죠. 블로그란 나만 즐겁자고 하는 게 아니면 굳이 비로긴 댓글을 막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아래 같은 사람때문에 비로긴 댓글을 막고 차단하는 거겠지요.
나쁜 예입니다.

동일 IP 에 동일한 어투의 댓글이 다른 사람 이름으로 달려 있습니다.
이거 뭔가요? 왜 굳이 신분까지 변경해 가면서 원 쓰레드에 달린 자기 댓글에 맞장구를 치는 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것도 자기가 아닌 척 하면서 말이죠.
이런 방법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IP를 차단 했습니다.
제 블로그에선 태클이 들어와도 댓글을 지우지 않습니다. 욕설이 심하지 않다면 그 댓글 역시 지우지 않습니다. 말도 안되는 댓글도 지우지 않습니다. 그건 로긴이나 비로긴 모두 마찬가지입니다.(다만 주인장 생각에 인격적 모독이나 사회적 공감대에서 벗어난 댓글, 그리고 댓글을 올리시는 분에 대한 의도적인 공격에 대한 댓글은 앞으로도 어떤 상황이 되든 지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이런 아주 질 나쁜 방법으로 현실 증강 마법 댓글(응?)을 쓰신다거나 댓글 연금술을 사용하시는 분의 댓글이 달렸을 경우 그 분의 댓글을 삭제 한 후 차단하겠습니다.

비로긴 댓글을 막지 않도록 방문객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_--_



플레이 스테이션 1 : 이 글은 앞으로 1달간 블로그 최상위에 올라갑니다.
플레이 스테이션 2 : ***.236.121.8 의 댓글은 답글까지 모두 삭제 후 차단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덧글

  • 정환 2010/10/11 10:25 # 삭제

    네트워크 장비를 껐다 키기만 해도 IP가 바뀌는 집이 많은 우리나라에서 IP차단은 의미없지 않나 생각되네요.
    고정 IP를 줄법한 상황에서도 가정에서 서버 못돌리게 하려고 일부러 사업자들이 IP를 바꾸는데, IP차단은 나중에 그 IP를 물려받을 다른사람을 차단해버리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개미 2010/10/11 16:36 #

    정환 님/ 알고 있습니다만은 아무래도 복불복이겠지요. 어찌보면 IP차단의 실효성은 의문이 되지만 상징성은 있으니까요.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