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AMD와 손을 잡을까요? 테크당(黨)

오늘 연이어 올려드리는 애플 관련 소식들입니다.
애플이 AMD와 신중하게 협상 중이라는 소식이 애플 인사이더에 올라왔습니다.
관련 기사는 여기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
-AMD가 애플과 손을 잡을 수 있을까요?-

애플과 AMD가 손을 잡을 거라는 소리는 오래전 부터 있었던 소립니다만은 지금까지 PPC를 버리고 난 후 애플은 쭉 인텔 CPU만을 사용해 왔습니다. 물론 로직보드 시스템은 nVidia 와 ATi, 인텔 모두 사용해 왔긴 합니다만은 CPU만큼은 인텔을 사용해 왔고 인텔 역시 애플이 원하는 커스터마이징 된 사양을 공급해 주었습니다.(그 뒤로 물건이 풀렸지요. 애플은 인텔에 있어 최우선 고객인 셈입니다)
그런데 애플이 AMD와 손을 잡겠단 기사가 다시 나왔습니다. 애플이 AMD와 손을 잡겠단 이유도 몇가지 있긴 하군요...
일단 인텔의 스케줄 연기에 대한 불만의 표출일 수 있습니다. 신형 맥북 프로가 인텔의 칩셋 스케줄에 발목 잡혀 출시가 늦었단 건 아는 사실이구요. 인텔과 nVidia 의 소송때문에 nVidia 칩셋에 인텔의 i시리즈 CPU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것도 있겠습니다.
AMD는 ATi를 소유하고 있으므로 더 나은 시스템을 애플에게 제공해 줄 수도 있구요.
이런저런 이유가 있지만 이번에도 루머로 끝날 가능성도 높아보이긴 합니다. 인텔 입장에선 애플이 AMD를 사용한다면 홍보에 타격이 있을 수도 있겠군요.(인텔 입장에선 어떻게든 막아보려고 하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AMD는 좋아라 하겠군요. ^^
다만 AMD를 랩탑 라인에 넣겠다는 발상은 글쎄요... 입니다. 물론 최근에 나온 45나노미터의 카스피안 모바일 라인이나 2세대 유콘 플랫폼은 어느정도 신뢰성을 회복하긴 했지만 지금도 모바일 라인은 인텔에 많이 밀리고 있습니다. 아직은 발열도 인텔보단 조금 더한 편이구요. 울트라 씬 계열 플랫폼인 유콘 2세대는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만은 애플의 입장에선 아직은 사용하기 껄끄러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AMD를 아예 사용하지 않을 이유도 없구요. 맥 미니같은 완전한 로우엔드 계열은 충분히 AMD가 비집고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맥북 라인은 애플이 맘만 먹는다면 2세대 유콘 플랫폼의 채용도 가능하긴 하겠습니다. 아이맥 로우엔드 계열 역시 AMD가 사용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이미 인텔의 내장 VGA는 안습의 안드로메다를 달리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_-;;;
하여간 정말로 애플이 AMD랑 손을 잡는다면 참 재미있을 거 같긴 합니다.




덧글

  • 淸年_D 2010/04/18 01:24 #

    애플은 인텔의 레퍼런스를 따르는 기업도 아니라서 실지로 인텔에서 애플에다가 커스터마이징 해주는게 아니라 애플이 폭스콘에다가 주문하는 형식입니다. 그러면 폭스콘이 제품 공급을 해주죠. 인텔은 애플 없어도 졸라게 잘 나가는 기업입니다. 인텔로서는 애플한테 아쉬운 소리 할 이유가 없죠.

    게다가 그래픽 웍스 시장에서 맥의 입지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HP와 델쪽이 훨씬 웍스 시장에서 잘 나가죠. 그래서 엔비디아 로서도 애플은 매력적인 사업 파트너는 아닙니다. 그래픽 웍스 시장에서 쿼드로같은 전문가용 카드를 팔아주는 게 아니니까요. 거기다가 애플은 ATI제품도 쓰죠. 엔비디아한테 중요한 기업들은 그래픽카드 1급 벤더들이거든요.

    그리고 인텔 그래픽 칩셋이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 1위입니다. 어느정도 등급의 시퓨빨과 인텔의 그래픽 칩셋 정도라면 게임만 안 하면 잘 되거든요.
  • 개미 2010/04/18 01:40 #

    淸年_D 님/ 물론 로직 보드들은 거의 대부분 폭스콘이 제조하고 커스터마이징 합니다. 그런데... 예전의 기억으로는 인텔이 애플이 로직보드 칩을 커스터마이징 해 온걸 봤기 때문이기도 하구요.(아마... 제가 알기론 초기형 맥북에 들어갔던 로직보드 칩일 겁니다) 그리고 인텔 입장에선 애플이란 업체가 가지는 상징성이 아직도 유효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물론 처음 PPC에서 인텔로 이주 할때의 센세이션은 이제는 없지만 아직도 애플이란 업체가 가지는 상징성은 유효하니까요.(애플이 레퍼런스를 따른다면 애플의 거의 대부분 제품은 시장에 나올 수 없죠) 물론 nVidia는 예외일 수도 있겠지만 AMD는 또 틀립니다. 인텔이나 AMD나 애플이 가지는 상징성 때문에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다는 거죠.(사실... 애플 입장에선 인텔을 쓰던 AMD를 쓰던 별로 상관 없는 거겠지만 말이죠...)
    그리고 인텔 그래픽 칩셋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인건... 당연한 거 아니겠습니까~~~ ^^
  • 긁적 2010/04/18 02:18 #

    그노무 그래픽 감속기때문에 오늘도 모 게임에서 2 번 죽었지요. 프레임이 갑자기 15로 떨어지면 어쩌라고!
    ㅠ.ㅠ.... 인텔 내장그래픽은 정말 게임할 물건은 못됩니다.
  • 개미 2010/04/18 06:25 #

    긁적 님/ 인텔 내장 그래픽으로 게임을!!! 긁적 님... 진짜 용자십니다. 인텔 내장 그래픽은 싸구려 그래픽 카드보다 못하단 것이 확고한 제 생각입니다.
  • 로리 2010/04/18 07:19 #

    다른 중요한 이유는 역시나 특정한 부품공급자에게 주도권을 쥐어주지 않고 싶기 때문일 껍니다. 애플은 아이패드 제작시에 IPS패널을 삼성에게도 공급해 줄 수 있지 않냐고 요청을 했을 정도입니다.(실제로 삼성은 신형 패널을 만들어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이유는 LGD가 그 규모가 크고 결국 LGD에게 모든 특정 부품이 종속이 되면 가격 정책적 문제에서 견제가 어렵고, 역시나 스케쥴이나 여러 부분에서 끌려 다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개미 2010/04/19 20:52 #

    로리 님/ 아마 그 이유도 클 겁니다. 애플은 예전 PPC를 사용할 때도 모토로라를 가장 많이 사용했지만 중간 중간 IBM제작의 칩을 사용함으로서 모토로라를 견제했던 적이 있었지요. 지금의 마이크로 칩 시장에서 가장 많은 마켓 쉐어를 차지하고 있는 인텔과 AMD를 같이 붙임으로서 안정적인 칩 공급과 함께 부품공급의 주도권을 애플이 가지려는 생각을 계속해서 할 수 있는 바탕을 깔아두려는 속셈이 충분히 엿보이긴 합니다.(아이패드 같은 경우는 A4 칩이 암을 견제하려는 것일 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 SNHSoul 2010/05/27 18:43 # 삭제

    긁적// 그노무 그래픽 감속기때문에 오늘도 모 게임에서 2 번 죽었지요. 프레임이 갑자기 15로 떨어지면 어쩌라고!
    ㅠ.ㅠ.... 인텔 내장그래픽은 정말 게임할 물건은 못됩니다.

    몇달 전에 이런 현상때문에 X3500 버리고 7600GS로 이주했습죠...ㅋㅋ(물논 동생한테 얻었어요)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