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03 크리스마스(?)는 잘 보내셨는지요? 이집트에서 살다왔거든요

제목이 뭔가 이상하지요?
한국에선 이미 크리스마스가 끝났지만 이집트에선 어제(포스팅 시 이집트 시간 8일 19시)가 바로 크리스마스입니다.
이집트의 크리스마스는 1월 7일이니까요.
똑같은 신을 섬기지만 종파가 다른 까닭에 기념일도, 의식도, 관습도 달라진 겁니다.
저번에 말씀드렸듯이 이집트에는 헌법에 종교의 자유가 명시되어 있다고 적어드렸었지요.
이집트에서 대략 10% 남짓 되는 인구수는 크리스천입니다.
'콥틱교도'라고 칭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5%남짓 되는 인구 중 10% 정도는 콥틱을, 나머지 5%는 로마 카톨릭, 프로테스탄트(흔히 '개신교'라고 하지요), 그리고 약간의 불교 신자와 동방정교 신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무슬림입니다만은 하나의 종파가 인구의 10% 가까이 되기 때문에 무시 할 수 없는 숫자입니다. 그래서 콥틱교황과 이슬람 최고 지도자들끼리 만나는 사진들이 주류 언론에 나오는 경우가 많지요.
-크리스마스에 교황이 설교를 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이집트에는 별도의 콥틱 집단 주거지도 있구요. 아시유트 같은 경우는 시 인구의 50% 가까이가 콥틱교도인 지역입니다. 이집트에선 상대적으로 콥틱교도의 파워가 나름 센 편입니다.
그 덕에 이집트가 본의 아니게 테러의 소용돌이에 놓이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글쎄요... ^^;;;
기독교도들은 아시다시피 콥틱교는 엄연히 본다면 '이단'(로마 카톨릭의 표현을 '빌리자면'이지만... 지금은 아니죠)이지만 원래는 카톨릭의 중심에 있던 곳이 바로 이집트 입니다.
알렉산드리아와 안티오크, 그리고 로마는 고대 카톨릭의 중심이었습니다만은 알렉산드리아는 신의 인성보다 신성을 중요시 하는 단성론자들이 살았던 곳이라 로마 카톨릭과 사사건건 부딪혔습니다. 그 뒤 칼케든 공회의에서 이단으로 선고 받은 후 별도의 교황을 세웠습니다. 콥틱의 역사는 상당히 긴 편입니다.
원래 콥틱의 본산지가 이집트다 보니 이슬람 제국의 침략 후에도 모든 사람들을 무슬림으로 만들진 못했습니다. 그래서 인구의 10% 정도가 기독교도인 이슬람 국가 중 특이한 국가가 들어섰구요. 무슬림들도 크리스천들을 존중해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콥틱 정교파는 동방교회에 따라, 신파는 서방교회에 따라 축제날을 정하고 있어서 같은 콥틱 교도라 할지라도 정교파의 크리스마스는 1월 7일이며, 신파는 12월25일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집트 정부는 정교파만을 암묵적으로 인정하고 있구요. 그래서1월 5일이 크리스마스입니다. 이 때는 국가지정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어서 쉽니다.
-콥틱교도의 기도장면-

콥틱교도는 상당히 많은 박해를 받아서 자기들 끼리 나름 끈끈한 관계를 유지 중입니다.
손목이나 손 등에 십자가 문신이 새겨져 있다면 100% 콥틱 교도입니다. 그 들은 이 문신으로 자신들이 콥틱교도임을 자각한다고 합니다만은... 전 뭐...
그리고 콥틱교도들은 이름이 틀립니다. 요한, 릴리등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면 콥틱교도라고 보셔도 될 겁니다. 이집트에서는 신분증(한국의 주민등록증)에 종교란이 있는데 무슬림이면 이슬람, 콥틱이면 콥틱으로 적어 놓습니다. 콥틱 교도에게 행해지는 표시나는 차별은 없습니다만은 암묵적인 차별은 존재합니다.
일단 썰을 길게 풀었네요...
크리스마스는 콥틱 교도들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행사입니다.(콥틱교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는 부활절) 그 기간동안 예배를 드리며 각 가정을 방문하여 주가 오신 것을 찬양하며 음식을 나눠먹습니다. 그리고 빠질 수 없는 담소를 나누지요. 한국에서 보는 교인들의 크리스마스 표정과 비슷합니다. 그렇다고 한국처럼 크리스마스가 떠들썩하진 않습니다.조용하고 차분히 크리스마스를 보냅니다. 무슬림들도 쉬는 날이다 보니 가족끼리 놀러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집트에선 두개의 종교가 나름 자리잡아 잘 굴러가는 편인게지요. ^^




덧글

  • revery 2010/01/11 13:36 # 삭제

    간만에 또 들렀어요.
    안그래도 이집트의 콥틱에 대해 적잖이 궁금했었는데, 개미님 덕분에 좋은 내용을 알고 가게되었네요.
    ^^ 더 많은 분과 공유할게요. 주소 정해지면 주소도 남겨드릴게요.
  • revery 2010/01/11 14:35 # 삭제

  • 개미 2010/01/13 02:00 #

    revery 님/ 예, 감사드립니다. ^^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