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94 저렴한 전기사용료와 가스비 이집트에서 살다왔거든요

이집트는 산유국입니다.
예. 아무리 석유가 적게 난다하더라도 자국이 풍족히 쓸 만큼은 쏟아집니다.
그래서 이집트는 화력발전소가 상당히 많으며 그 다음 수력발전소를 가지고 있습니다만은 수력발전소는 몇 군데 없습니다.
(카이로 쇼브라의 나일댐이라던지 아스완 댐, 아스완 하이댐 정도가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화력발전소는 아무래도 자국 내에서 석유가 생산되다보니 단가가 싸기 때문에 많이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집트는 전기사용료와 가스비가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이집트의 전기사용료는 국영 전기공사에 의해, 가스비는 4개 기업이 별도의 구역을 나눠 공급해서 가스비 같은 경우는 공급받는 가스공사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특이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건 전기사용 영수증입니다-

전기사용료 같은 경우는 집집마다 틀린데요. 같은 Kwh 수를 사용해도 지불하는 가격의 단가가 틀립니다. 표준 요율표를 사용하고 있구요. 기본요금은 8기니 입니다. 틀린 이유는 각 가정에 사용하는 전기 계량기가 구형인가, 신형인가에 따라 감지되는 값이 틀리기 때문입니다. 구형 계량기는 전기 감지 값이 낮은 편이며(거기다가 오차 대박!!!) 신형 감지기는 값이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그러니까 전기사용량을 정확히 잡아준다는 말이죠)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 집이 주택인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다가구 건물에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웃긴 건 몇몇 다가구 건물은 일반 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게 아니라 상업용 전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같은 Kwh 를 사용했더라도 더 비싸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웬지 이집트는 상업용 전기가 더 비싼 듯...)
전 175Kwh 사용 후 25.35 기니(한화로 5410 여원)를 냈습니다. 이집트에도 누진세가 있지만 누진구간이 어디부터 시작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전기세만 본다면... 엄청!!! '싼' 편입니다~~~(이집트 만쉐이~~~)
하지만 그것보다 더 싼 건 바로 가스!!!
가스가 얼마냐면 기본이 4기니(한화로 850원 정도... )이건 뭐 한참을 써도 상관없이 4기니만 받아가니...), 조금더 많이 쓰면 5기니(한화로 1060원 정도... 거의 나올 일 없는 금액)정도 뿐이니... 요리를 즐겨 해 먹는 저도 5기니 내 본 적 별로 없습니다.
-4기니짜리 가스 영수증. 요거 한달 분입니다-

이집트는 가스 회사가 4개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집트 가스, 타운가스, 페트로네이드, 시안코 요렇게 4개의 기업이 있습니다. 포장은 나름 사기업이지만 요율은 정부의 통제를 받고 있습니다. 반은 정부의 소유란 걸까요...
그 덕에 가스비는 열라~~~ 엄청~~~ 무지~~~ 쌉니다. 제가 사는 건물은 모두 페트로네이드 가스를 쓰고 있습니다. 페트로네이드만 싼 건 아니구요. 타운가스라던지 이집트 가스, 시안코도 가격은 비슷합니다. 거의 대부분 4~7기니 사이에서 가스비를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집트 가정에선 한국에선 이제 거의 보이지 않는 백열전구등이 불을 환히 비추고 있는 광경을 거의 대부분 볼 수 있습니다.(백열등의 열 효율은... 거의 눈에서 땀나는 수준,,,) 전 집에 처음 이사와서 백열등을 모두 절전형 전구들로 갈아끼웠습니다. 그 덕에 전기세가 다른 사람에 비해선 조금 더 적게 나오는 수준이구요. 한 여름에 에어컨을 실컷 틀어놔도 전기사용료가 50기니가 넘는 경우는 한 번도 없었습니다. 제일 많이 나온 게 9월 고지서... 36기니(한화 7700원 정도)
겨울엔 전기 쓸 일이 잘 없으니까 아무래도 전기사용료가 확 줄겠지요.
산유국들은 원래 전기사용료랑 가스비가 이렇게 저렴한가요?
너무 저렴해서 기쁘기도 하고... 이래도 되나... 라는 생각도 들고... 뭐 그렇습니다. ^^;;;




덧글

  • aa 2009/12/31 15:03 # 삭제

    집이 좀 오래된 집이었는데
    백열전구 달린거 와트를 보아하니
    80w..
    LCD모니터보다 더먹잖아!
  • 개미 2009/12/31 22:06 #

    aa 님/ 거의 대부분의 백열전구가 LCD 모니터 보다 전기 사용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유럽에서는 이제 백열등을 못 쓰도록 유럽연합 규정이 신설되었구요. 백열등의 따뜻한 이미지도 좋았지만 이젠 효율적인 전기사용이 먼저일 듯 하니... 백열등 퇴출은 이미 시간 문제가 되었네요...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