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84 소고기 이야기 이집트에서 살다왔거든요

이집트는 이슬람 국갑니다.
물론 법적으로 이슬람이 국교라고 적혀있진 않습니다만은 인구의 85% 가까이가 이슬람을 믿습니다.
그 외에는 콥틱이나 카톨릭 정도구요.
그래서인지 이집트는 돼지고기 판매 상점이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물론 돼지고기 먹을 순 있습니다. 하지만 곳곳에 널려있는 쇠고기를 사 먹는 편이 더 편하지요.
무슬림들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꾸란 구절에도 돼지고기의 섭취 금지 항목이 나와 있을 정돕니다. 그래서 이집트는 소고기와 양고기, 닭고기를 즐깁니다. 하지만 양고기는 평소에는 비싼 편이므로(이들 피드르 땐 쌉니다. 제물로 쓰기 위해 도축되는 양의 수가 엄청나니까요) 주로 소고기와 닭고기를 먹습니다.
-먹기 위해 썰어놓은 소고기-

이집트는 소고기를 Kg단위로 달아 팝니다.
덩어리 고기라는 거지요. 그리고 그걸 사가지고 가면 집에서 알아서 썰어먹는 식입니다. 한국은 원하는 부위, 필요한 부위만큼 덜어 계산 한 후 썰어주는 것과는 천지차입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생각보다 싼 편이니까요. 소고기 중 지금 사진의 부위같이 기름이 좀 들어가 있으면 Kg에 35기니(한화 8800원) 정도하구요 기름이 거의 없는 살코기 부위는 등심이나 안심, 치마살 등 부위마다 틀리지만 Kg에 50여 기니(한화 12500원)정도 합니다.(뭐... 아주 솔직히 얘기하면 그게 싸거나 한건 아니지요)
이집트에서 파는 거의 대부분의 소고기는 브라질 산(産)입니다. 뼈가 있던 없던 거의 대부분이 브라질 산(産)이지요. 물론 이집트도 미국산이 판매됩니다. 이집트는 생후 30개월 미만의 뼈 없는 소고기만 들어오도록 되어 있어서 뼈 있는 소고기 중 미국산은 없는 셈이 됩니다. 하지만 미국산 소고기도 생각보다 많이 쓰입니다. 그런데 이 나라의 특성상 원산지 표시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아 어디 산(産)인지는 모르지요. 하지만 좀 큰 가게들에는 수입면장을 같이 전시하는 곳도 있습니다.
일단 이집트에서 소는 모든 부위를 다 먹습니다. 내장뿐만 아니라 척수, 척추, 뇌까지 다 먹습니다. 뇌는 이집트 전통 음식인 못코를 만드는데 빠질 수 없는 부위라 필히 있어야 됩니다.(못코는 양의 뇌나 소의 뇌를 콩소스와 함께 푹 끊여낸 음식입니다만은 요즘은 파는 데가 거의 없지요.)
저도 언젠가 뇌를 파는 걸 본 적이 있어서 '아... 뇌를 진짜로 먹는 구나' 하고 말았었지요. ^^;;
일단 소고기를 가장 많이 파는 곳은 아타바 시장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부위가 도매든 소매든 소비가 되구요.(아타바에 소매점은 거의 없습니다. 고기에 한해서만은) 돼지고기를 도축해서 파는 곳도 2~3군데 존재합니다. 물론 도매라 기본 5Kg 이상 구입해야 합니다만은 싸죠. 확실히...
이집트에서 소고기로 하는 음식은 많이 있습니다. 일단 덩어리 쇠고기를 가지고 홀 토마토나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어 찜처럼 해 먹기도 하구요. 콥타나 쇼엘마도 소고기로 만듭니다.(쇼엘마는 양고기 쇼엘마도 있지만 거의 찾아보기 힘들고 닭고기 쇼엘마와 같이 파는 곳이 많습니다)
갈아놓은 소고기는 스파게티의 부재료로 쓰이기도 하구요. 그 외에도 쓰임이 많습니다. 구워먹는 건 당연한 거구요.(하지만 이 동네는 잘 안 구워먹습니다. 웬지는 잘 몰라요... 여긴 이집트니까요...)
이집트 여러 식당에서 소고기 음식을 많이 팝니다. 맛도 좋으니 맛있게 드세요. 이집트에서는 소고기에 대한 불신은 조금 접어두고 맛있게 드셔도 좋을 듯 합니다.(저도 잘 먹잖아요 ^^)

덧글

  • 늄늄시아 2009/09/13 06:49 #

    닭고기를 많이 먹는... ;ㅅ; 어딜가나 만만한건(?) 닭 인것 같아요.
    선종불교를 제외한 상당수의 종교에서 유일하게 금기시 되어있지 않은 고기이니까요..(상좌부불교는 고기를 먹지만...), 그래서 만만한건 닭!
  • 개미 2009/09/13 20:02 #

    늄늄시아 님/ 원래 닭이 가장 만만하지요. 닭을 금지한 나라는 거의 없으니까 말이죠. ^^;;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