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67 버스 티켓 및 열차 티켓 보는 방법 소개 이집트에서 살다왔거든요

이집트를 여행하자면 열차와 버스는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뭐 어디던 다르겠냐만은...)
그런데 기본적으로 이집트 열차와 버스 티켓은 아랍어 표기가 기준이라 여기저기 물어보고 다녀야 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래서 오늘은 대충이나마 열차 및 버스 티켓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자 한다.
오늘의 기준 티켓은 국영철도 티켓과 버스 티켓은 웨스트 & 미들 델타로 설명을 하고자 한다.
이집트에는 버스 회사가 크게 5군데가 있는데 어퍼 이집트, 웨스트 & 미들 델타, 이스트 델타, 수퍼젯, 엘 고나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회사의 티켓은 모양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확인해 주시길 바란다.
-웨스트 & 미들 델타의 티켓-

웨스트 & 미들 델타는 어디에서 티켓을 끊어도 동일한 티켓이 발부되니 절대로 타 티켓과 혼돈될 수 없다.
일단 티켓의 가장 상단 오른쪽에 있는 مكتب الحجز 란은 발권 창구를 의미한다. 이 티켓은 مكتب الترجمان (막탑 토루고만) 에서 09:30분 ص 에 발권되었다. 아랍에서 ص 는 아침을 م 은 오후를 의미한다.
본문의 من 은 출발지를 الى 는 도착지를 의미한다. 이 티켓은 카이로를 출발하여 이스칸드레야(알렉산드리아)까지 가는 티켓인 것이다. التريخ 는 출발일을 의미하며 이 티켓은 2009년 08월 22일 출발한다는 의미다. الميعاد 는 출발시간을 의미하며 이 티켓은 09시 00분에 출발하는 티켓이다.(왜 발권시간보다 출발시간이 틀린지 알고 싶으다고... 아마 섬머타임 시간 조정을 아직 하지 않았던가 아님... 이집트 이기 때문이다. 실제 버스 출발 시간은 10시 30분이었다.)
رقم المقعد 는 자신이 앉아야 할 좌석의 번호를 의미하며 본 티켓에 나와 있는 대로 7번 좌석이 배정되었다. 이집트의 버스 티켓은 좌석 배정제인데 사실 사람이 없으면 자신이 편한 좌석을 찾아 앉아도 무방하나 웬만하면 배당된 좌석에 앉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القيمة 는 요금을 의미하는데 본 티켓의 요금은 25기니였음을 알려둔다.
종합적으로 보자면 이 티켓은 토루고만에서 발권해서 09시에 알렉산드리아로 출발하는 웨스트 & 미들 델타의 버스로서 가격은 25기니 좌석은 7번 좌석임을 의미한다.
철도 티켓은 조금 더 간결하다.
-이집트 철도의 티켓-

일단 가장 먼저 보아야 할 것은 PRICE. 이 티켓은 알렉산드리아에서 카이로 까지 가는 에어컨 객실 2등석 열차로 알렉산드리아의 마스르역을 출발하여 시디 가베르를 거친 후 카이로의 람시스 역까지 직통으로 가는 열차로서 가격은 35기니다. 열차의 등급마다 가격이 조금 틀리나 스피드는 35기니 익스프레스는 조금 더 싼 가격에 판매한다. 하지만 에어컨 좌석은 거의 스피드 열차가 기본이므로 편안히 이 돈 주고 타는 것이 속 편하다.
출발 플랫폼은 티켓 중간 부분의 بيـــان 의 كاملة مفرد 부분을 확인하면 된다. 제일 끝에 있는 것은 아랍 숫자로서 5를 의미한다. 이 열차의 출발 플랫폼은 5번 플랫폼이란 것이다.(하지만... 이집트 답게...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서 역 내 경비를 서고 있는 흰 제복을 입은 군인에게 이 열차 어디서 타야 되는지 물어보면 확실히 가르쳐 준다.)
바로 위에 من , الى 를 적어 놯으니 출발지와 도착지는 이해 할 것이다. 카이로의 아랍표기는 القاهرة 이며 알렉산드리아의 아랍어 표기는 الاسكندرية 이므로 확인하도록 한다.
밑에 나열된 표기들을 살펴 보자면 وقت القيـــــام 은 출발 시각, تاريـــــخ 는 출발일, مقعد 는 좌석번호, عريـــة 는 호차번호를 의미한다. 고로 이 표로 보자면 알렉산드리아에서 카이로로 가는 09년 08월 22일 19시 30분 발 열차를 5번 플랫폼에서 탑승할 수 있으며 당신이 타야 할 차량은 8번차량, 당신의 좌석은 8번 좌석이 되는 것이다. 생각보다 보기 어렵지 않다.

덧글

  • sabina 2009/11/03 16:20 #

    질문하나 드려도 되겠습니까?? 룩소르에서 카이로로 오는 침대열차 예매하기 어렵다고 해서 www.egyptrail.gov.eg 사이트에 들어갔더니 예매도 할 수 있더라고요. 약관을 차근차근 읽어보니 결제할 카드가 이집트에서 발행된 것이여야 한대서 OTL 좌절했어요. ㅎㅎ

    그래서 질문드리는건데 룩소르에서 카이로로 오는 기차 예매가 그렇게 힘든가요? 기차 예매를 못 해도 괜찮은 버스를 타도 무방할까요??
  • 개미 2009/11/03 20:15 #

    sabina 님/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침대차는 예매가 필수라서 일단 오시면 먼저 예매를 하시면 되지만 가을은 시즌이지요... 일찍 오셔서 침대차를 먼저 예매하시면 좌석이 있습니다. 일반 열차는 출발하기 하루 전 내지 2일 전에 예매를 하시면 되구요. (당일 출발 차량도 있습니다. 외국인은 우선권이 있어서 바로 발권 됩니다) 룩소르에서 카이로 오는 열차 중 침대열차(슬리핑 시트)는 룩소르 역에 도착하신 후 예매하시면 되구요 아니면 카이로 람세스 역에서 왕복발권이 가능합니다. 편도발권(복편, 왕편 모두 가능 하다고 들었음)도 가능하다고 하긴 하더군요. (단, 일반열차는 해당 역애서만 발권 가능함. 즉 카이로 출발은 카이로에서, 이스칸드레야 출발은 이스칸드레야 에서... 이런 식입니다) 일반열차는 일등석만 가능합니다만 외국인 금액인 165기니를 징수할 겁니다.(현지인에게 부탁하시면 현지인 금액에 10% 정도의 커미션 붙일 겁니다. 그래도 더 쌉니다) 그리고 일반열차 타시면 12시간 정도 시달리셔야 하구요. 슬리핑 시트는 타국 결제가 되는 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예매는 불가능) 단, 일반 열차는 카드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버스도 마찬가지구요.(버스는 룩소르의 경우 마와프가 좀 떨어진 곳에 있으며 아스완도 마찬가집니다. 마와프는 버스 정류장을 의미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