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nna 를 소개합니다 테크당(黨)

아마 컴퓨터를 쓰는 사람이라면 싸이월드 주소 하나씩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 오래전에 유행했었다.
지금은 싸이월드 광풍이 멎어가고 블로그가 뜨고 있는 것 같다.
물론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많은 곳에서 정보를 얻어 갈 수 있다.
그리고 요즘은 따로 들리지 않고 간편히 출판이 가능한 경우도 많이 있다.
바로 RSS 리더기를 사용하는 것인데
솔직히 RSS 란 개념은 많은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것이다.
RSS의 사전적 의미는 Really Simple Syndication(매우 간단한 배급) 또는 Rich Site Summary(풍부한 사이트 요약)의 머리글자이며 , XML기반의 표준 통신 포맷이다. Wikipedia는 RSS를 하나의 "전송규약(protocol)"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지금의 RSS 는 우리가 사용하는 Http 나 Ftp 와 같은 규악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이다.(위키피디아 발췌)
당연 모든 RSS 는 웹 브라우저가 지원하고 있고 맘만 먹으면 편하게 출판한 내용을 받아 볼 수 있다. 하지만 더 편리한 방법은 RSS 리더기를 사용하는 것인데 PC 에서는 한글로 된 RSS 리더기가 많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글이 지원되는 윈도우즈용 RSS 리더들-

하지만 맥용 RSS 리더는 한글지원이 미약하다. 물론 한글이 지원되지 않아도 RSS 리더로서의 사용은 문제가 없다. 사람이 꼭 그렇게생각하는 것만은 아니기에 당연 한글이 지원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유저들도 많이 있기 때문이다.

-NewsFire 와 NetNewsWire, 현재 한글이 지원되지 않는다-

물론 위의 두 프로그램이 나쁜 것은 아니다. NetNewsWire 는 다양한 다기능으로, NewsFire 는 작은 사이즈의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프로그램으로 사용자의 호평을 받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둘다 한글이 지원되지 않는다.
-이 많은 RSS 리더 중 한글이 지원되는 것은 없나요?-

그래서 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은 군더더기 없고 용량도 작고 구동도 빠르다. 그리고 한글도 지원한다. 그 이름하여 Vienna 되겠다. 참고로 Vienna 는 프리웨어니 당연 과자나 크래커(뭔지 다들 아실지도 ^^)를 쓰거나 결재를 할 필요도 없다. 그냥 쓰면 된다.
-Vienna-

Vienna는 RSS 리더로서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1메가가 조금 넘는 용량에 비해 군더더기 없고 깔끔하며 강력한 기능을 자랑한다. 물론 리더로서 필수 조건인 브라우저 연동 기능까지 Vienna 내부에서 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다.
-Vienna 프로그램 구동시 첫 화면-

RSS 리더기를 써 본 사람은 알겠지만 굳이 찾아가지 않고도 새 글이 올라오거나 원하는 정보를 땡겨 볼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매력으로 다가온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자기가 원하는 RSS 주소록을 추가하여야 한다. 가장 편한 방법은 블로그나 해당 사이트의RSS 버튼이나 주소를 확인하고 복사 한 후 붙이면 된다.
-이 마크를 보고 주소를 확인 한 후-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끝!!!-

그렇게 붙여 넣고 난 후 Vienna의 왼쪽 화면에는 자신이 저장해 놓은 RSS 사이트 목록이 뜨게 되며 Vienna 를 구동시킬 때 마다 자동으로 포스팅을 갱신하여 새로운 내용을 보여주게 된다.
-저장한 사이트의 목록이 뜬다-

그리고 해당하는 내용들을 검색하는 것도 쉽다. 맥 OS 의 스팟라이트 처럼 간단하게 검색이 가능하며 이미 가져온 내용들 중 해당하는 포스팅을 자동으로 찾아 준다.
-이런 주제로 포스팅을 찾게 되면-

-해당 주제가 들어간 모든 포스팅을 찾아 준다-

목록 창에 서치 리슐트와 표시한 기사, 읽지 않은 기사, 오늘의 기사를 찾는 방법도 동일하다. 서치 리슐트와 표시한 기사는 원하는구독 사이트에 마우스를 클릭 한 후 바로 옆에 나오는 창에서 검색 가능하다. 서치 리슐트는 해당한 구독 목록에서 주제로 검색한 모든 글을, 표시한 기사는 깃발로 표시된 구독 기사 중 해당 주제와 맞는 것을 검색 하여 주는 기능이다.
-서치 리슐트로 검색한 화면-

-표시한 기사로 검색한 화면-

그리고 바로 지금 새로이 갱신 된 기사가 있을 경우 그 기사를 바로 검색해 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바로바로 유용하게 써 먹을 수 있는 기능이다.
-목록 창 위 기어마크를 누르게 되면 사용가능하다-

그리고 Vienna는 내부에 웹 사이트와 바로 연동이 가능하게 프로그램이 설계되어 있어서 댓글을 달거나 좀 더 세세한 내용을 알기 위해 리더가 별도의 브라우저를 띄우지 않고 Vienna 내부에서 모든 것을 처리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몇몇 리더들은 별도의 브라우저를 띄우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상당히 불편한 방법이지만 Vienna 에서는 내부에서 모든 작업을 처리하도록 되어 있어 굉장히 편리하다.
-요렇게 연동이 가능하다-

Vienna 는 세세한 추가적인 설정도 가능한데 메뉴바가 굉장히 직관적이라 한번만 봐도 어떻게 작동하는지 바로 알 수 있을 정도다. 각자의 메뉴는 많은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거의 쓸 일은 없을 거라 본다. 하지만 Vienna 를 좀 더 잘 쓰고 싶다면 잘 한번 보고 익혀 써보기 바란다.
-파일 메뉴-

-구독 메뉴-

마지막으로 비엔나의 환경설정은 정말 별 다를 것이 없다. 그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기본적인 RSS 리더의 사용을 Vienna로 할 것이냐와 사파리로 할 것이냐로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 본 주인장은 Vienna를 기본으로 선택하여 사용하지만 다른 분들은 알아서 맞춰 사용하시길 바란다. 참고로 다른 프로그램도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니 이 점도 참고하시길.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된다-

-정말 간단하고 직관적인 환경설정 메뉴들-

한글이 지원되는 맥에서는 거의 유일한 RSS 리더인 Vienna를 소개해 보았다.
많은 분들이 RSS 리더기를 사용할 것이며 Vienna 가 아닌 다른 리더기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한글 편의성에 중점을 두는 유저들이나
프리웨어이면서 강력한 기능에 가벼운 무게까지 여러가지를 따지는 분이라면
당신에게 RSS 리더로 Vienna 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덧글

  • 사키히로 2008/03/30 23:45 #

    제 이글루 타이틀이 u///u 영광입니다
    RSS라.., 요즘은 이글루스의 '업데이트된글'이나 밸리때문에 잘 안쓰게 되었네요.
    ...비엔나 Windows용 없으려나 ㅇ<-< (...
  • 개미 2008/04/02 18:12 #

    사키히로 님/ 업데이트 된 글이나 밸리는 이글루스 전용이다 보니 아무래도 다른 사이트를 돌기 위해선 여러군데 돌아야 합니다. 그런만큼 RSS 리더기는 저 한테는 상당히 편리한 존재인 셈이지요 ^^


World Friend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