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남자는 예비군만 가면 이상해 질까??? ^^;; 표정당(黨)

올해로 예비군 3년차가 되는 대한민국의 가난한 직장인이다.
물론 아직 예비군이 끝날려면 앞날이 9만리나 남았으니 이 놈의 예비군을 끝을 내고 싶지만 그거이가 잘 안된다...
예비군 끝나고 나면 또 민방위...
그러나 거두절미하고...
왜 남자는 예비군 훈련을 가게 되면 사람이 이상해 질까 생각해 봤다.
물론 나 역시 예비군 훈련만 가게 되면 이 몸이 몸이 아니고 정신이 몽롱해 지고 갑자기 만사가 귀찮아지고 그렇다.
그렇다고 안 할 수는 없다.
-영화 '라이터를 켜라' 중에서-
위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예비군이라는 절묘한 세계에 3일을 무상기부하는 사람들의 적절한 자세다.
일단 말은 무지하게 안 듣고...
(선배님! 여기로 집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면 집결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분 이상 ^^;;)
그 다음에 기본적인 행동도 안 되고...
(가장 많이 듣는 말은 '선배님! 줄 서 주시기 바랍니다' 등을 위시한 기초적인 것들인데... 잘 듣는 예비군은 별로 없다)
경례도 잘 안된다.
(물론 경례는 한다. 하지만 각 잡힌 경례따위는 예비군에겐 사치닷!!!)
특히 학생 예비군들은 더 말을 안 듣는다.
(당연한 거다. 걔들은 어차피 하루만 하고 가잖아!!! 물론 나도 작년까진 학생 예비군~~~)
2박 3일짜리 예비군 훈련은 직장인들에게 완전한 휴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것이고
이번에 내가 가야 하는 향방 작계 훈련은 오랜만에 합법적으로 늦잠을 잘 수 있는 축복 받은 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절대 아니다~~~!!!
(21일 금요일... 날짜도 좋고~~~ 늦잠도 잘 수 있겠구나~~~ 13시 부터 시작하니까 12시 까지 퍼질러 자고 천천히 가면 되겠네)
-이 마크가 붙은 옷만 입으면... 만사가 귀찮다-

나 역시 다른 예비군과 다르지 않다. 조금 다른 면이 있다면 예비군 훈련장에서 노다가 하고 있는 현역들에게 존댓말을 써준다는 정도... 다른 사람들은 반말이 상당히 많다. 현역들도 짜증날 텐데... 반말까지 듣고 있음 기분 나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존댓말 정도는 써주고 있다.
(이 인간아!!! 그렇게 현역애들을 생각할 꺼면 말이나 잘 들으란 말이다!!!)
-진정한 예비군은 바로 이런 것!!!-

진정한 예비군의 포즈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물론 내가 보기에 이런 완벽한 예비군은 강남스타일 애들이나 하는 짓이고...
우리같은 일반 서민들은 MP3 하나 정도에 지갑과 핸드폰만 들고 가면 되는 것이다.
(이 사람들이 뭘 모르네... 요즘은 고무링과 요대 안 차면 혼나!!! ^^)
그런데 왜 남자들은 예비군만 가면 이럴까...
내가 보기엔 동질감... 소속감 같은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봤다. 동질감이나 소속감은 어찌보면 정말로 무서운 것이다. 혼자일 때는 안되던 것도 내가 어디에 소속되어 있다고 느껴지면 과감해 지는 것이 사람의 이치가 아닌가...
그러니 예비군은 남자가 나사가 풀리기에 더 없이 좋은 환경을 제공해 준다.
일단 전체가 같은 복장과 같은 마크를 가진 모자를 눌러쓰고 온다.
-어디서 퍼 왔는지는 기억이 안 나니... 출처를 아시는 분은 말씀을 부탁드린다-
그리고 지금의 현역들을 보면서 '나도 저런적 있었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며
굳이 쟤들말을 들어야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 역시 무의식적으로 가지게 되는 것이다.
했던 걸 또 해야 하는 귀차니즘과 회사에서 벗어났다는 상쾌함이 같이 가는 것 또한 나사가 몇개 풀리게 만드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에 나가면 다 멀쩡한 사람들인데... 예비군 훈련장만 오면 속된 말로 대책 없는 것이다. 물론 나도 포함~~~ ^^)
거기에다 같이 모인 집단 중 한 사람이 일을 하게 되면 그 일이 옳고 그름을 떠나 '이건 해도 되는 구나' 라고 생각하는 인간의 습성도 한 몫 단단히 한다.
(요즘 어느 인간이 아무데서나 소변을 본다더냐... 그러나 예비군 훈련장에서는 당연한 듯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풀어지고 나태해 지는 것이다.
물론 그런 것은 사고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특히 사격장에서도 예비군 특유의 풀어짐과 나태함은 없어지지 않는데... 그것은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다. 그러니 그런 점은 조금 주의를 해야 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어디서 퍼 왔는지는 잘 모르는 예비군 관련 만화 1편 올려놓고 이만 사라질까 한다.
-앞으로 개미군은 예비군 훈련을 잘 받을 것을 선서합니다 (진짜???) -



World Friends KOREA